동원마일드참치, 검은색 이물질은 '흑변' 현상

입력 : 2016-05-26 오후 3:51:07
[뉴스토마토 최원석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제조·가공업체 삼진물산(전남 목포 소재)이 제조한 '동원마일드참치' 제품에서 검은색 이물질 발생 사건의 조사 결과 통조림의 '흑변'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흑변은 통조림 내용물 중 단백질 등이 환원돼 생성된 황화수소 가스와 용기 내부에서 용출된 철 등 금속성분이 결합해 검은색의 황화철을 형성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이다. 수산물, 옥수수, 육류 통조림에서 주로 발생한다.
 
동원마일드참치 통조림캔에 내용물을 충진하고 멸균하는 과정에서 균열 부위의 금속성분과 내용물의 단백질 성분 등이 반응해 흑변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흑변은 인체 위해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 자료도 황화철에 의한 흑변은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또한 결함 발생 용기(캔)의 각 로트별 제품 13건을 수거해 비스페놀 A 등 유해성분 9종을 검사한 결과, 모두 기준·규격에 적합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흑변 발생 제품을 생산한 삼진물산과 유통전문판매원인 동원F&B에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며 "향후 위반 사항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당 업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식약처)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최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