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강명연기자] 외모가 경쟁력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관리에 열을 올리는 이들이 늘었다. 그러나 단순히 다이어트나 헤어스타일로 외모를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눈에 띄는 변화를 원하는 이들은 성형을 고려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외과적 수술 대신 간단하게 외모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보톡스, 필러 등 쁘띠성형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시술 시간이 짧고 회복 기간도 필요 없어 수능을 끝낸 수험생이나 취업 준비생,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다.
보톡스는 과도하게 발달된 근육에 주사해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부피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 얼굴 주름 개선이나 사각턱, 종아리, 승모근 근육을 줄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효과는 보통 시술 1~2주 뒤에 나타나며 3~6개월 정도 지속된다.
보톡스 시술은 시술 부위에 따라 관리법도 다르다. 턱에 맞았다면 턱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는 음식을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주름 개선을 위해 보톡스를 맞았다면 시술받은 부위 표정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필러는 볼륨이 필요한 부위에 인체와 유사한 성분의 보충물을 주사기로 주입해 입체감을 살리는 시술이다. 코필러의 경우 낮은 콧대, 메부리코 등을 교정해 주고 얼굴필러의 경우에는 팔자 주름이나 깊은 주름, 낮은 이마 등 전체적인 얼굴 윤곽 교정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시중에 나와 있는 필러 종류가 다양하고 각 제품마다 특성과 적합한 피부타입이 다르므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러 시술 후에는 찜질을 통해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시술 후 3일 정도는 냉찜질을 통해 부기를 가라앉혀 주고 이후 온찜질로 시술 부위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다. 과도한 운동이나 찜질방, 사우나 등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진성 광주 피부과 압구정제이엘의원 원장은 “일반 성형수술 못지 않게 보톡스, 필러 등 쁘띠성형도 대중화의 길로 접어들었다”면서, “간단한 시술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의료 시술인 만큼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