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원석 국원석성형외과 원장 "코 성형 부작용이 의심된다면 적절한 때에 정확한 코 재수술 필요"

입력 : 2017-05-16 오전 9:00:00
예쁜 코는 지적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며, 얼굴 전체의 중심을 잡아줘서 입체감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성형을 결심하는 부위로 코를 꼽는다. 하지만 수술 이후 예기치 않게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 그 당혹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실제로 코 성형의 비율이 늘어나면서 코 성형 부작용을 겪는 환자도 늘어나고 있다.
 
코 성형 부작용은 즉각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에 서서히 나타나는 경우도 많아, 환자 스스로가 일시적 현상으로 간주하고 무심코 방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조기에 나타나는 증세를 쉽게 생각하고 방치할 경우 더 큰 부작용과 변형까지 이어질 수 있어 부작용이 의심된다면 조기에 전문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부작용의 판별과 치료 방향에 대해 가늠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부작용 시에 나타날 수 있는 증세, 부작용의 원인, 재수술 시기, 보형물 제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국원석 국원석성형외과 원장과 질의응답을 진행해 보았다.
 
Q. 코 성형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고, 나타나는 시기는 언제인가?
A. 우선 미용적인 불만족이 있습니다. 이는 코의 높이, 콧대의 각도, 코 끝 모양, 대칭, 보형물의 위치와 모양에 따른 부자연스러움, 휘어짐 등 여러 가지 형태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즉각적으로 알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 붓기가 빠지면서 점점 명확히 드러나게 됩니다. 이는 불만족의 정도에 따라 재수술 여부와 방법을 결정하면 되며, 심리적, 정신적 불안감에 따른 불만족은 재수술에 신중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미용외적인 문제들입니다. 우선 흔한 것은 염증인데, 여기에는 구체적으로 염증반응과 염증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염증반응’은 수술 후 외부 자극, 세균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면역체계와 세균과의 힘겨루기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대개는 몸의 면역체계가 이기게 돼 염증반응이 사라지고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반면 ‘염증’은 세균이 몸의 면역체계를 이기거나 지속적으로 힘의 균형을 이루는 상태로 보형물 주변에 머물러 코의 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 코의 변형을 크게 일으키는 구축코 현상이 있는데, 코가 당기고 뻣뻣한 느낌을 주며, 겉으로는 코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실리콘 보형물 주위에 생성되는 피막이 점차 두꺼워지면서 발생하며 염증이나 물이 차면 더 쉽게, 빠르게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코 성형을 했는데 보형물제거가 꼭 필요한 경우는 어떤 경우인지?
A. 코 성형 후 보형물 제거를 고민하게 되는 경우로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염증, 코 구축현상, 미용적 불만이 대표적인데 미용적 불만족은 보형물의 위치와 모양을 바꿔서 다시 넣을 수 있지만, 염증과 구형구축의 경우, 보형물 그 자체가 원인이므로 보형물을 제거하지 않으면 해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염증과 코 구축 현상이 발생됐다면 반드시 코 보형물 제거를 진행해야 합니다.
 
Q. 염증과 구축의 조기 증세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A. 염증의 전조 현상으로는 통증과 붓기, 욱신거림이 있으면서 코의 피부가 빨개지고 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때로는 겉으로는 아무런 표시가 나지 않고 당기고 조이는 느낌, 압박감만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불편한 느낌이 있으면 바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축의 전조 현상으로는 코가 위로 들리며 코가 조이고 당기는 느낌을 비롯해 욱신거리고 압박감, 심하면 통증을 느끼게 되며, 시간이 가면서 코 끝이 딱딱해집니다. 이런 증세가 있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코가 짧아져 돼지 코 형태로 변하는 것을 코 구축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코 보형물제거 시에 실리콘 보형물에 생긴 피막은 남겨두어야 하는지?
A.피막은 보형물과 몸의 경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피막은 코에 염증이 생기거나 물이 고이면 두꺼워지고 쪼그라들면서 구축코 현상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실리콘을 제거할 때, 주위의 피막을 제거하지 않으면 또 다른 구축코의 원인이 되므로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코 재수술과 보형물 제거는 피부가 안정되는 6개월 이상 기다려야 한다?
A. 경우에 따라, 개인의 특성에 따라 재수술 시기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오히려 1주일 이내에 재수술이나 보형물을 제거하는 것이 더 좋은 경우가 있는 반면 6-12개월 후에 재수술을 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코의 상태를 면밀히 분석한 뒤 적절한 시기를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