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이 외모 관리 수단의 하나로 받아들여지면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공유하는 것은 이제 당연한 일이 됐다. 상담을 가기 전부터 어지간한 수술법은 다 꿰뚫고 있고, 어떤 수술이 자신에게 맞을 지까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상담을 가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부분에서 소홀할 수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바로 ‘의료진’이다.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전문의를 찾는 것은 필수다. 그러나 비용이 저렴하거나 할인 이벤트를 한다와 같은 이유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의는 의과대학 6년을 마치고 국가고시에 합격한 뒤, 인턴 1년과 레지던트 4년 과정을 거친 후, 1차와 2차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으로, 자연히 비전문의와는 남다른 전문성과 노하우를 가지게 된다.
성형을 결정할 때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우선 보다 섬세한 시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성형외과 전문의는 해당 분야에 더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거친 사람이다. 의사 면허 취득 후, 다년간의 수련 과정을 거치므로 여러 케이스에 대해 임상경험과 기술력, 노하우 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한층 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성형외과 전문의는 시술 부위에 대한 해부학적 이해도가 뛰어나므로 시술 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이나 사고에 대비해 안전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케이스의 성형 수술과 시술 경험이 바탕이 돼 나온 결과다.
마지막으로, 성형외과 전문의는 미적 감각이 뛰어나다. 따라서, 단순히 눈이나 코 등 특정 부위에 대한 아름다움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 전체의 조화를 고려하고 어느 관점이나 각도에서 봐도 아름답고 이상적인 얼굴이 될 수 있도록 개개인의 특징까지 고려한 디자인을 구현해 낼 수 있다.
신승준 수원 소프트성형외과 원장은 “가격만을 우선적으로 생각해 섣불리 병원을 선택하는 것은 추후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나 부작용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으므로 해부학적 구조를 완벽히 이해하고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병원 간판이나 성형외과학회 사이트 등에서 간편하게 전문의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선택 시 참고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