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성형 열기가 이어지면서, 각 부위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얼굴에 큰 영향을 주는 주요 부위인 ‘코’는 인상을 바꾸고자 하는 이들이 많이 선택한다. 그렇지만 코는 미세하게 변화를 주더라도 전체적인 인상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수술 전 신중한 의료진 선택과 수술 방법 선택이 필수적이다.
코 성형은 크게 ‘보형물 코 성형’, 그리고 ‘무보형물 코 성형’으로 나뉜다. 무보형물 코 성형은 비중격(연골), 귀 연골, 늑연골 등의 자가 연골로 수술하는 방식이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의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주 특징이다. 자가 연골을 이용해 보다 자연스럽고 입체적인 코를 만들 수 있어 요새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무보형물 코 성형에 사용할 수 있는 자가 연골은 비중격 연골, 귀 연골, 가슴 연골 등이 있다, 이러한 자가 연골을 사용하게 되면,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적응력이 높아 염증 및 부작용에 대한 위험이 현저히 낮아진다. 또한 인공보형물과 달리 본인의 진피 또는 연골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항이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X-ray에 노출되지 않는다.
또한 무보형물 코 성형은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라인을 완성할 수 있다. 코 모양이 자연스럽고 움직임이 자유로워 마치 본래의 코와 비슷한 느낌을 선사한다. 튀어나온 콧대는 매끄럽게 다듬어 라인을 만들고, 코 끝은 자가 연골을 사용해 인공 보형물 없이 자연스럽게 높이를 형성하므로 인위적인 느낌이 최소화된다.
그렇지만 무보형물 코 성형에 사용되는 자가 연골은 채취하는 것이 다소 어렵고, 수술 부위에 활용하기 위해 가공하는 것 역시 난이도 높은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찾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이와 관련해 신승준 수원 소프트성형외과 원장은 “무보형물 코 성형은 피부가 얇아서 보형물이 비치거나 티가 나는 경우, 체질적인 이유로 인공 보형물 삽입이 어려운 경우, 인공 보형물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 등에 적합하다. 수술 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30분 내외, 회복 기간은 일주일 정도로 시간적 부담도 적다. 특히 당일 퇴원도 가능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수술 받는 것이 어렵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승준 원장은 “그렇지만 수술을 받으려는 병원을 선택할 때 의료진이 자신의 코 상태는 어떠한지, 가장 적합한 자가 연골은 무엇인지, 확실한 결과를 만들어 낼 능력이 있는 병원인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을 통해 상업적 후기가 아닌, 실제 수술자들의 후기가 많은지를 살펴봄으로써 임상 경험 여부를 가늠해 보는 것도 좋다”라고 덧붙였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