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임플란트, 정확한 진료와 검증된 수술 방법 활용되어야

입력 : 2017-12-15 오전 11:50:53
임플란트는 자연치의 기능 대부분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 된 인공치아로써, 과거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틀니나 브릿지 등의 치료를 하는 경우와 달리 잇몸에 직접 식립하여 치아의 본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법을 말한다.
 
틀니나 브릿지의 경우 건강한 인접 자연치를 삭제하거나 심미성에 문제가 있어 이제는 임플란트가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며 환자의 시술 후 만족도가 높은 치과치료법으로 꼽히고 있다. 치료는 사고나 노화, 치주질환으로 인하여 치아를 상실했거나 치아가 더 이상 제 기능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악화되었을 때 이를 대신해 줄 인공 치아를 심어주는 시술로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
 
임플란트 수술은 인공치아의 식립 위치, 형태, 시기에 따라 분류되어 수술 방법을 세세하게 결정하여야 한다. 정상기능이 유지되고 있는 턱 뼈와 식립된 임플란트 본체 표면과의 형태적, 생리적, 직접적 결합인 골 유착이 이루어진 후 임플란트 주위 턱 뼈의 골 개조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임플란트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근래에는 나사 형태의 골 내 임플란트가 주로 사용된다.
 
주의사항으로 수술을 준비함에 있어 치주염이 있는 경우, 사전에 치료를 진행하여야 하며 전신 질환, 전염성 질환 등 다른 질환을 치료중이라면 담당의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야 한다. 이외에도 골다공증이나 전신 질환이 있을 경우 임플란트가 뼈에 유착 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턱 뼈 상태를 정확하게 검사하여야 적절한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이는 X선 촬영을 통하여 턱 뼈의 상태나 형태를 확인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전신마취가 이루어 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흡연, 음식물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 수술의 경우 1시간 정도가 소요되나, 치아 상실 부위가 커서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 또는 많은 양의 골 이식이나 잇몸 연조직 이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장시간의 수술이 될 수 있다.
 
수술 후 일정기간 동안 과한 운동과 음주, 흡연을 삼가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 회복 과정에 따라 부종과 잇몸 변색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처방 받은 약을 잘 복용하고 주의사항을 따를 경우 큰 문제가 없다.
 
송송희 양재역 강남샘치과 원장은 “안전한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반드시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치주염 등의 잇몸질환 외에도 다른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지 어떠한 이유로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되었는지에 따라 환자에 맞는 수술이 이루어지므로 상호간에 충분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덧붙여 “임플란트 수술 전후 담당의의 조언을 반드시 숙지하여 구강 위생 상태를 꼼꼼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 치아와 그 주위의 잇몸을 늘 청결하게 유지하여야 오랜 기간 안전하게 활용이 가능하며 딱딱한 음식과 지나친 음주, 흡연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손실은 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는 만큼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꾸준히 병행하시는 것이 좋다”라고 덧붙였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