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네이버(
NAVER(035420))페이의 포인트 혜택을 경험한 사용자가 지난해 3068만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네이버 플랫폼 외부의 결제처에서 적립한 사용자 비중이 전체의 57%, 전체 포인트 혜택의 47%가 결제 이외 활동을 통해 제공되는 등 다양한 경로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작년 네이버페이를 통해 전 국민의 60%인 3068만명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경험했으며 이중 54%(1659만명)가 연간 누적 1만원 이상 적립했고 누적 10만원 이상 포인트를 적립한 사용자가 전년 대비 17% 증가한 531만명이라고 밝혔습니다.
2024년에는 네이버페이의 범용성이 한층 확대돼 다양한 가맹점에서의 혜택 경험이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지난해 2분기부터 네이버페이 총 결제액 중 네이버 플랫폼 외부 결제액 비중이 50%를 넘었습니다. 이에 따라 외부 결제처에서 포인트 혜택을 경험한 사용자는 전체 혜택 경험자의 57%인 1753만명에 이릅니다.
외부 결제처 가운데 오프라인 현장결제 이용에 따른 고적립 증가세도 두드러졌습니다. 이는 올리브영, 골프존파크 등 QR결제 가맹점 확대와 ‘GS25 더블혜택’을 통한 QR결제 혜택 강화로 사용자들의 현장 결제 이용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지난해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이용만으로 연간 누적 3만원 이상 적립한 사용자는 전년대비 70% 늘어난 24만명, 누적 5만원 이상 적립한 사용자는 11만명에 달합니다.
지난해부터 네이버페이 해외결제 서비스가 본격 확대됨에 따라 사용자들도 전 세계 각지에서 포인트 혜택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 66개 국가·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해외 QR결제’ 서비스는 실제로 58개 국가·지역에서 이용됐습니다.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를 실물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하면서 해외 어디서나 3% 적립이 가능한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는 147개 국가·지역에서 사용됐습니다. 두 서비스를 통해 포인트 혜택을 경험한 사용자는 약 31만명에 달했습니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를 통한 포인트 혜택도 눈길을 끄는데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를 오프라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사용자는 연간 142만원을 적립했고,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사용자는 930만원에 달하는 혜택을 경험했습니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사진=네이버페이)
사용자는 간편결제 외에도 네이버페이 금융 서비스, 미션 참여형 리워드 광고, 기업 복지 포인트, 포인트 전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포인트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네이버페이 포인트의 47%는 이와 같은 결제 외의 활동으로 적립됐습니다.
특히 네이버페이 신규 서비스 확대와 함께 사용자들의 포인트 적립 경로도 다각화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및 전월세대출, 신용대출 비교·추천 서비스 관련 프로모션이나 해외여행보험,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관련 프로모션에 참여하며 포인트 혜택을 경험한 사용자는 200만명을 넘었습니다.
최근에는 사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포인트를 쌓을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채널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 네이버페이 앱의 ‘혜택’ 탭 개편으로 페이지 방문이나 퀴즈 등 다양한 미션 참여를 통해 적립 가능한 혜택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됐습니다. 포인트 적립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페이펫 키우기’ 서비스 또한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이미영 네이버페이 페이인프라&비즈 책임리더는 “지난해 적립된 네이버페이 포인트의 99%가 다시 결제에 사용되며 네이버페이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보다 다양한 서비스 접점에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통해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이미지=네이버페이)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