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이용자 관심 분야 순위
[뉴스토마토 원나래기자] 올 한해동안 국민들에게 가장 관심이 높았던 국토해양부문 현안은 여전히 주택·토지분야였다.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공시지가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는 2012년 홈페이지 이용현황을 집계해 지난 한 해동안의 핫 키워드(Hot Keyword)와 국민의 큰 관심을 받았던 리스트를 26일 발표했다.
국토부 홈페이지는 랭키닷컴 조사결과 행정기관 15개부처 중 3위에 오른 국민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행정기관 사이트 중 하나다. 국토부 홈페이지 조회수는 24일 기준으로 2200만 페이지가 넘고 있다.
집계 결과 국토부 홈페이지를 이용한 국민들은 주택·토지관련 분야 정보에 가장 관심이 높았다. 이어 ▲국토·도시 ▲교통·도로 ▲물류·항만 ▲해양 ▲항공·철도 ▲건설수자원 순으로 관심을 보였다.
홈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공시지가(아파트실거래가, 실거래가)다. 이는 2012년 한해 동안 주택(토지)가격에 많은 변화가 생김에 따라 국민들이 자신의 자산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이어 ▲토지이용규제 ▲공동주택 ▲도시형생활주택 ▲도로 순이다.
국민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았던 보도자료는 5월 10일 발표된 주택거래 정상화를 통해 서민생활 안정 도모(5.10대책)이었다.
다음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 1,244㎢(53.1%) 해제(1.30) ▲전국표준지공시지가 3.14% 상승(2.28) ▲분양가상한제 원칙적폐지 ▲재건축부담금 부과중지(6.18)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개정(2.22)이다.
또 트위터, 블로그를 포함한 인터넷 상에서 국토해양과 관련해 가장 이슈가 된 관심 키워트는 ▲4대강 ▲여수엑스포 ▲주택(뉴타운, 재건축) ▲철도경쟁체제 ▲물류 순이었다.
최정호 국토해양부 대변인은 "2013년에도 국민이 원하는 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연계를 활성화해 국민과의 소통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