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스타가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문가: 오늘 대부분의 자동차 관련주들의 강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엔화 약세 피해를 많이 받았던 섹터인데요, 일주일 정도 엔화 약세가 주춤하는 틈을 타서 자동차 종목들이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 중국 자동차 시장이 고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1분기 자동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현대차는 중국시장에서 판매량이 40% 정도 늘었습니다. 기아차는 27% 정도 증가했습니다.
밸류에이션 매력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증시 환경이 양호한 상황에서 우리 증시는 해외 증시와 디커플링 현상을 보였지만 외국인 매수가 들어오면서 동조화현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동안 시장에서 소외를 받았던 종목들이 강하게 올라오고 있는 것입니다.
앵커: 스타의 친구는 어떤 종목들이 있습니까?
성우하이텍(015750)은 자동차 부품주 중에서 모멘텀이 가장 좋은 종목입니다. 성우하이텍은 해외 법인들의 매출이 더 많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1분기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중국에서 50%이상의 이익이 나왔습니다. 중국 시장의 성장 수혜를 고스란히 받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161390)의 경우에는 공장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보통 공장을 증설하면 비용이 들어서 영업마진이 떨어지는 것이 당연한데 영업마진이 좋게 나오고 있습니다. 해외 업체와 비교했을 때 훨씬 수익성이 좋은 기업입니다. 업황이 아직 바닥에서 주춤하고 있는 흐름이지만 업황만 도와준다면 실적이 가파르게 올라올 수 있습니다.
MDS테크(086960)는 스마트카 관련주의 선두업체입니다. 요즘 자동차부품들이 대부분 IT와 관련돼 있는데요, 그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중장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에서도 매기를 집중하고 있습니다. 1분기 실적은 주춤했지만 2분기부터는 빠르게 회복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스타의 친구 중 관심있게 볼만한 종목은 어떤 겁니까?
타이어의 원재료인 합성고무, 천연고무의 가격이 고점에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가격이 안정되면서 그만큼 마진이 많이 남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수요가 보통 4년 주기인데 싸이클이 돌아온 시점입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수요가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PER밸류에이션은 8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싼 것은 아니지만 영업이익률이 10%가 넘는 기업이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눌림목이 나왔을 때 공략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