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상생 포럼 신설..甲乙 모두 안고 간다

입력 : 2013-06-19 오후 5:34:58
[뉴스토마토 최준호기자] 올바른 모바일 게임 생태계를 구성하기 위한 정부 주도의 '상생 포럼' 구성이 추진된다.
 
19일 문화체육관광부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모바일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 플랫폼 사업자와 앱스토어 사업자를 아우르는 ‘모바일 게임 상생 포럼(가칭)’을 발족, 각계 각층의 의견을 반영해 모바일 게임산업 진흥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다음 달까지 산업조사 기간을 거치고, 7월 중으로 모바일 게임업계의 의견을 종합해 산업 진흥을 위한 최적의 형태로 포럼을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나 공정거래위원회 등과도 필요에 따라 협력해, 정부 부처간 칸막이 없이 모바일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한 최선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불과 1, 2년 전만 해도 소형 게임 개발사들과 구글·애플과 같은 앱스토어 운영사들이 모바일 게임 생태계의 전부였다.
 
하지만 온라인 게임 포털사 등이 시장에 참여하고 카카오톡, 라인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플랫폼 사업자들이 등장하면서, 이른바 갑(甲)과 을(乙)의 영역이 생겨나며 모바일 게임 생태계가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이 같은 산업구조의 변화는 전세계에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특정 플랫폼에 참여하기 위한 경쟁이 지나치게 치열해 지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도 나오는 등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문체부는 상생포럼에서 도출되는 여러 진흥안을 추진하고 게임산업 전체에 대한 지원을 늘리기 위해, 내년 게임 산업 관련 예산을 올해 대비 최소 50% 늘어난 300억원 규모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문체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내년 중 최소 1곳의 아케이드 게임 상설 전시관 구성, 기능성 게임과 e스포츠 발전을 위한 추가 예산 확보, 민간 게임물 등급 기관의 조속한 설립 추진 등 여러가지 게임 산업 진흥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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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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