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 앨범을 발매한 틴탑의 니엘. (사진제공=티오피미디어)
[뉴스토마토 정해욱기자] 인기 아이돌 가수들의 잇딴 솔로 앨범 발매 소식이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슈퍼주니어의 규현, 샤이니의 종현, 씨엔블루의 정용화 등이 지난해 말과 올해초 솔로 앨범을 발매한 아이돌 가수들인데요. 다들 각종 음원 차트에서 만족할 만한 성적을 냈죠. 그룹 활동 땐 보여주지 못했던 자신들만의 매력을 솔로 가수로서 뽐냈기 때문일텐데요.
또 한 명의 인기 아이돌 가수가 솔로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16일 총 7곡이 실린 자신의 첫 번째 솔로 앨범을 내놓은 틴탑의 니엘(21)인데요. 앨범의 타이틀부터 의미심장합니다. '온니엘'(oNIELy)인데요. '오직', '유일한'을 뜻하는 영어 단어 'Only'에 니엘의 이름을 더한 타이틀입니다. 이 타이틀엔 니엘이 솔로 앨범을 통해 자신만이 보여줄 수 있는 보컬과 퍼포먼스를 보여주겠다는 각오가 담겨 있습니다.
타이틀곡은 2번 트랙에 담긴 '못된 여자'입니다. 지난 2010년 데뷔한 틴탑은 '긴 생머리 그녀', '장난아냐' 등의 트렌디하고 펑키한 노래를 통해 유쾌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았죠. 그러다 지난해 9월 발표한 '쉽지 않아'로 변신을 시도했습니다. 감성적인 느낌의 이 곡을 통해 한층 성숙한 모습을 보여줬었는데요.
니엘이 첫 솔로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못된 여자'는 '쉽지 않아'에 비해 한층 더 성숙한 느낌을 주는 곡입니다. 못된 여자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한 남자의 마음을 표현한 가사가 어쿠스틱한 기타 연주와 어우러져 애절한 느낌을 주는 노래인데요. 니엘은 개성 있는 음색과 감성적인 보컬로 그런 곡의 분위기를 잘 살려냅니다. 평소 매력적인 음색 때문에 '음색 깡패'란 별명을 얻기도 했던 니엘의 음색이 돋보이는 곡이고요. 랩 피처링에 참여한 랩퍼 도끼의 랩은 이 노래에 완성도를 더해줍니다.
이번 앨범은 '못된 여자'와 같이 니엘이 성숙한 매력을 뽐낼 수 있는 곡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데뷔 후 처음 내놓는 솔로 앨범을 통해 '틴탑의 니엘'이 아니라 '솔로 가수 니엘'로서의 매력을 확실하게 어필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이는데요.
슬로우잼 스타일의 알앤비 곡인 '온니 유'(Only you), 씁쓸했던 사랑을 추억하는 남자의 하루를 담은 미디엄 템포의 곡인 '아포가토', 슬픈 이별에 대해 노래한 알앤비 곡 '에필로그', 감성적인 발라드곡 '천사의 노래', 니엘의 섹시한 매력을 극대화시킨 '전화해'가 모두 그런 특징을 가진 노래입니다.
이중 '아포가토'는 니엘이 데뷔 후 처음 선보이는 자작곡이기도 한데요. 꽤 매력적인 노래입니다. 일렉트로닉 피아노 선율이 니엘의 부드러운 보컬과 조화를 이루면서 편안한 느낌을 주고요, "카페 니가 자주 가던 카페 우리 자주 가던 카페"라는 가사의 후렴구가 귀에 쏙 들어옵니다. 틴탑의 멤버 캡은 이 노래의 랩 피처링에 참여해 듣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그리고 ‘천사의 노래’는 뮤지션 루시드폴이 작사, 작곡을 해서 나엘에게 선물한 곡인데요. 루시드폴 특유의 잔잔한 아날로그 감성이 담겨 있는 노래고요, 니엘이 달콤한 목소리로 이를 표현해냈습니다. 루시드폴은 작사과 작곡 뿐만 아니라 기타 연주에도 직접 참여해 니엘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이번 앨범엔 강렬한 사운드와 비트가 인상적인 댄스곡도 수록돼 있는데요. 4번 트랙의 '레이디'(Lady)가 그런 노래입니다. 타이틀곡인 '못된 여자'를 비롯해 다른 수록곡들을 통해 감성적인 느낌의 보컬을 선보였던 니엘은 '레이디'를 통해선 한층 힘 있는 창법을 선보이면서 곡의 몰입도를 높입니다. 첫눈에 반한 여자를 내 여자로 만들겠다는 가사가 포함돼 있는 노래인데요. 이 노래엔 틴탑의 멤버 엘조가 랩 피처링에 참여했습니다.
니엘은 자신의 첫 솔로 앨범을 통해 발라드, 슬로우잼, 알앤비, 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을 무리 없이 소화해 보이는데요. 이제 스물 한 살에 불과한 아이돌 가수란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인상적인 보컬 퍼포먼스를 보여줬습니다. 솔로 가수로서도 가요계에서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을 만한 경쟁력을 증명해보였네요.
< 니엘 미니 1집 'oNIELy‘ >
대중성 ★★★☆☆
음악성 ★★★☆☆
실험성 ★★☆☆☆
한줄평: 예쁜 아이돌에서 성숙한 남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