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임신과 출산 "철분 많은 과일로 식이요법 하세요"

입력 : 2016-09-28 오후 2:29:26
국내 불임환자가 갈수록 늘고 있다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16만 2000여 명이었던 불임환자는 2012년 19만 1000여 명으로 매년 4.2%씩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유상우 산부인과 전문의는 한 지상파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불임율 증가는 여성의 사회생활 진출로 인해 늦춰진 출산 시기스트레스환경호르몬 노출잘못된 식습관 등이 그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패스트푸드나 기름진 음식 등에 들어 있는 트랜스지방이 생체기능 조절물질의 작용을 방해해 여성의 생식력에 교란을 초래하면서 불임 위험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할 땐 인스턴트 등은 되도록 자제하고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또한 철분 보충도 필요하다하버드 의대 카발로 박사 연구팀은 "불임 병력이 있는 여성 18000여 명을 대상으로 약 8년간 연구를 진행한 결과철분제를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불임률이 40%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철분은 포도석류건복숭아건자두 등의 과일에 많이 들어 있다그러나 과일에 함유된 철분만으로는 성인의 일일 철분 권장량인 10~15mg을 채우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보다 효과적인 철분 보충을 위해선 보건소나 병원 등의 처방을 받고 철분제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보건소에선 예비 산모들을 위한 무료 철분제를 배포하기도 한다.
 
보건소에 갈 시간이 안 되는 경우엔 직접 종류와 원료제조방식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하면 된다시중에는 다양한 철분제들이 출시돼 있다최근에는 기존의 합성철분 외에도 유산균 등의 자연재료에서 원료를 추출한 천연 제품들도 있다천연철분 중에는 비타민 분말을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사용되는 화학부형제까지 모두 제거한 무부형제 방식을 통해 안전성을 높인 100% 천연원료 철분도 있으니 확인해보면 좋겠다.
흔히 출산의 고통이 크다고는 하지만 아이를 갖지 못하는 불임의 고통은 그에 몇 배는 될 수 있다가임기 여성들은 안전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과일보충제 등을 통해 철분 섭취에 신경 쓰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때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박민호 기자
박민호기자의 다른 뉴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