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강명연기자] 꿀벌이 나무나 풀, 꽃에서 나오는 수지에 자신의 침과 분비물을 섞어 만드는 이른바 ‘비 프로폴리스(bee propolis)’가 인기다. 시중에는 이를 활용한 제품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비 프로폴리스는 특히 뷰티 업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프로폴리스에는 항산화 효능이 있어 피부 노화 예방과 피부 진정, 보습에 효과적이기 때문. 해당 성분은 여드름 피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중에는 프로폴리스 여드름 화장품을 비롯해 프로폴리스 크림이나 앰플, 미스트, 파운데이션까지 다양한 프로폴리스 뷰티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중국 수출도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프로폴리스는 식품 분야에서도 활용도가 높다. 항산화 외에도 항균, 항염, 면역 증강 등의 효능을 지니고 있어 부작용 없는 천연 항생제로 불린다. 프로폴리스 속에는 약리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100종류 이상 들어 있다. 식약처는 2000년대 들어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했다. 식품 형태의 비 프로폴리스(bee propolis)는 크게 용액과 캡슐, 스프레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용액은 물이나 음료에 희석해 마시거나 샴푸, 치약에 1~2방울 섞어 이용하는 등 사용 폭이 넓고, 캡슐 형태는 섭취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구강 관리나 기관지 건강을 생각한다면 언제 어디서나 자주 뿌릴 수 있는 스프레이 제품이 적합하다.
프로폴리스를 섭취할 때는 제조 과정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용해 과정에서 알코올이나 합성 유화제가 아닌 친환경 물질이 사용됐는지 살펴야 보다 건강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프로폴리스는 유성 성분이 많아 추출 시 용해 과정이 꼭 필요한데, 대부분 알코올이나 합성 유화제를 사용해 용해시킨다. 하지만 알코올을 사용하면 왁스나 밀납, 알코올이 잔류할 위험이 있고, 폴리소르베이트 등 합성 유화제는 화학 성분이어서 건강에 좋지 않다. 때문에 알코올이나 합성 유화제 대신 국산 벌꿀 등 친환경 물질을 이용해 추출한 제품이 추천된다.
이러한 기술이 적용된 100% 친환경 수용성 프로폴리스로는 뉴트리코어의 ‘아쿠아 프로폴리스 리퀴드’ 등 몇몇 제품이 있다.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아쿠아 프로폴리스 리퀴드는 100% 수용성 프로폴리스로 알코올이나 왁스, 레진의 잔류 위험이 없고 화학성분으로부터도 안전하다”며, “합성 착향료나 감미료, 보존료 또한 일절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고 전했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