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별 다양한 귀 고민, 귀 성형으로 콤플렉스 개선

입력 : 2017-03-11 오후 1:00:00
요즘은 외모관리도 성별을 가리지 않으며,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으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 특히 기형적이거나 독특한 귀 모양에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 귀 성형을 통해 개선하길 원하지만 다른 부위에 비해 인터넷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가 한정적이고 다양한 수술 케이스를 보유한 병원을 찾기가 힘들어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귀 모양과는 다르게 선천적인 원인이나 외상 등의 후천적 요인으로 변형된 귀 모양을 가진 사람들은 타인의 시선이 자신의 귀 쪽으로 향하는 것만 같아 항상 머리나 모자로 가리게 된다. 딱히 기능적인 문제가 있지 않더라도 이런 콤플렉스를 지속적으로 느끼다 보면 최종적으로 귀 성형이라는 방법을 택하게 되는 것이다.
 
귀 모양에 대한 콤플렉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귀가 바깥으로 돌출되어 마치 당나귀 귀를 떠올리는 형태인 '돌출 귀'인데 정면으로 봐도 귀가 넓게 펼쳐져 보여 전체적인 인상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런 돌출 귀의 경우 돌출된 귀 뒤 주름 사이에 절개를 해 펼쳐진 귀의 연골을 뒤로 눕도록 연골을 조절해 실로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 귓불의 두께가 얇고 턱선과 거의 붙어있는 형태의 귀를 '칼 귀'라고 하는데 원인에 따라 귓불을 분리해 둥근 형태로 만들어준 후 고정해주는 절개법과 수술 후 흉터 부분에 예민한 경우 강력한 실을 이용해 연속 봉합을 해주는 매몰법 중 선택할 수 있다.
 
'이수열' 귀는 귀걸이 착용으로 귓불이 찢어지거나 귓불이 갈라진 형태를 말하며 이 경우는 갈라진 귓불의 피부가 울지 않고 매끄럽게 봉합해 주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Z 절개법을 사용해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귀의 연골이 뒤쪽으로 거의 붙어있어 앞에서 봤을 때 귀가 잘 보이지 않는 '누운 귀', 귀의 윗부분이 찌그러진 형태의 '접힌 귀' 등도 귀 성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HB성형외과 의료진은 "귀 성형은 절개 흉터가 잘 노출되지 않고 한번 자리 잡은 귀의 연골이 오랜 시간 유지돼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다. 보통 수술을 하고 나면 귀의 모양만 바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귀가 정상적인 모양을 갖추는 것만으로도 이목구비의 균형이 잡혀 인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라고 설명하며, "귀는 탄성이 강한 연골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를 다룰 수 있는 기술력을 요구하므로 비교적 난이도 높은 수술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귀 성형을 고려한다면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귀의 상태를 충분히 확인하고 그에 적절한 대안을 모색해봐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