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 눈 밑 지방 재배치만이 해답은 아냐

입력 : 2017-04-04 오전 11:11:43
눈 밑의 어두운 그늘인 다크서클은 피곤하고 무기력한 인상을 만들기 때문에 나이, 성별을 불문하고 고민의 대상이 되기 일쑤이다. 이런 다크서클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수술법으로 눈 밑 지방 재배치가 있다. 하지만 눈 밑 지방 재배치가 모든 유형의 다크서클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직장생활 8년차 이씨(31세·여)는 아침이면 바쁜 출근시간을 쪼개어 화장을 해도 가려지지 않는 다크서클이 늘 고민이었다. 때문에 '왜 늘 피곤해 보이냐', '어디 아프냐'는 단골 질문이다. 이에 이씨는 눈 밑 지방재배치 수술을 하기로 결심했지만 정작 상담을 해 보니 눈 밑 지방재배치만으로는 다크서클이 완전하게 개선되기 어렵다는 소리를 들었다.
 
흔히 다크서클의 해결법으로 알려진 눈 밑 지방 재배치는 눈 밑 지방이 볼록하게 돌출돼 그 아래로 눈물고랑이 생기고 그림자가 지는 경우에 결막을 통해 볼록한 지방을 이동시켜 움푹한 고랑을 메워서 편평하게 펴주는 수술법이다. 동시에 눈 밑 지방을 감싸고 있는 지방막을 같이 펴서 고정을 함으로써 이동된 지방이 더 이상 돌출되지 않게 한다.
 
튀어나온 지방 때문에 생긴 눈 밑의 그늘과 주름을 개선함으로써 눈 밑을 환하게 하는 효과를 줄 뿐만 아니라 피부절개 없이 눈꺼풀 안쪽의 결막을 레이저를 이용해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보이지 않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비교적 짧은 수술시간에 비해 인상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씨의 경우는 눈 밑 지방만 돌출된 것이 아니라 눈 밑에 색소가 착색되어 있어서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만으로는 100% 개선이 되지 않는 유형인 셈이다. 다크서클의 유형은 눈 밑 지방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그늘져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색소가 침착된 경우, 또는 얇은 피부조직을 통해 혈관이 비춰 보이는 경우, 눈 밑 꺼짐이 있는 경우 또는 복합적으로 나타는 경우 등 다양한 편이다.
 
따라서 다크서클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싶다면 본인의 눈 밑이 어떠한 상태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눈 밑 지방으로 인한 경우나 복합적인 경우라면 눈 밑 지방 재배치만으로도 비교적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수술 후 전체적으로 밝아진다고는 해도 남은 색소나 혈관이 비춰 보이는 것은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는다.
 
색소의 경우라면 대게 미백관리를 위한 레이저 등을 이용해 개선하게 되는데, 색소의 종류나 원인에 따라서 역시 치료결과가 달라진다.
 
눈 밑 꺼짐의 경우라면 필러나 미세지방이식 등을 권하게 되는데, 눈 밑 지방 재배치와 별도로 진행할 수도 있고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다. 다만, 눈 밑의 피부조직은 상대적으로 얇기 때문에 필러 주입이나 미세지방이식의 주입 시 자칫 울퉁불퉁해 질 수 있어서 얼굴 볼륨을 위한 필러나 지방이식에 비해서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정일화 세란성형외과의원 원장은 "눈 밑 꺼짐을 개선하기 위한 미세지방이식의 경우라도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정도나 적용 범위 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수술 후 결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눈 밑 지방 재배치는 눈 밑 지방이 볼록해서 그 아래로 그늘져서 어두워 보이는 상태를 개선함으로써 눈 밑이 밝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눈 밑 지방 재배치만으로 다양한 원인의 다크서클을 모두 개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다크서클을 개선하기 원한다면 전문적인 상담이 필수다"라고 덧붙였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