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 임신에 필요한 ‘오메가3’, 식물성 맘스 영양제가 좋아

입력 : 2017-06-29 오후 3:03:43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는 데 있어 계획 임신만큼 좋은 것이 없다. 계획 임신은 임신 전 부부의 철저한 신체적·정신적 건강관리가 밑바탕이 되기 때문에 가장 최적의 상태에서 임신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부부가 함께 임신과 출산에 대해 상의할 여유도 충분하므로 출산 이후 육아도 훨씬 수월하게 해나갈 수 있다.
 
계획 임신 시 우선 신경 써야 하는 것은 신체 건강이다. 약 복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풍진·감염 검사는 필수로 마쳐야 한다. 체중 관리는 필수다. 비만은 난임은 물론, 임신 중 합병증 위험을 높인다.
 
아울러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를 잘 챙겨 먹는 것 또한 중요하다. 오메가3는 임산부 영양제로 잘 알려져 있지만, 임신 확률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미국 콜로라도대 의대 말고르자타 스카즈니크 위키엘 교수팀이 미국생식의학회(ASRM) 연례회의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오메가3를 꾸준히 투여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더 많은 난세포와 더 건강한 난자를 생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키엘 교수는 “오메가3가 자궁 내 염증을 억제해 난소 기능을 향상시킨 것으로 보인다. 임신 확률을 높이기 위해 오메가3 보충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며 “오메가3는 임신 확률을 높일 뿐 아니라 태아의 신경 발달에 도움을 주는 등 다방면에서 이롭다”고 설명했다.
 
오메가3는 주로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매일 생선을 먹기가 여의치 않은 경우 영양제를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오메가3 영양제가 판매되고 있는데,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에게는 식물성 오메가3로 이루어진 맘스 오메가 제품을 추천할 만하다.
 
식물성 오메가3는 어류가 아닌 해조류에서 추출한 오메가3이기 때문에 생선의 중금속이나 해양오염으로부터 안전하고 어취도 적다. 따라서 임신 준비기는 물론 초기부터 후기, 수유기까지 꾸준히 섭취 가능하다.
 
다만 같은 맘스 오메가 제품이라도 추출 방식에 따라 순도나 안전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제품 구입 시에는 추출법을 눈여겨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헥산 등의 화학 용매제나 고온을 이용한 추출법은 완제품에 화학 물질이 잔류하거나 열에 의한 원료 손상 위험이 있다. 따라서 화학 용매제 없이 저온으로 오메가3를 추출하는 저온 추출 공법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식물성 오메가3 브랜드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나 임산부들이 섭취하는 오메가3 제품은 추출법과 더불어 연질 캡슐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홍조류 등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연질 캡슐은 우피나 돈피 젤라틴으로 제조된 것에 비해 소화가 잘 돼 섭취하기가 편하다”며 “개별 포장으로 오메가3의 산패를 최소화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