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진성형외과 “양악수술 사고 줄이기 위해 수술 전 후 시스템 중요해”

입력 : 2017-08-02 오후 2:07:25
최근 매끄러운 얼굴 라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터넷과 대중 매체를 통해 양악수술 이후의 달라진 외모 변화가 공개되자, 갸름하고 날렵한 얼굴형에 외모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의 진짜 목적은 아름다움이 아닌 턱 기능 개선과 치료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위턱과 아래턱을 바르게 교정시켜줌으로써 안면비대칭, 돌출 입, 주걱턱과 긴 얼굴 등의 부정교합 문제를 해결해 주는 과정에서 부가적으로 외모의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양악 수술로 교정 치료가 필요한 대표적인 경우는 주걱턱과 안면비대칭이 있다. 안면비대칭과 주걱턱 증상이 있다면 입 안의 치열이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정 교합이 있으면 윗니와 아랫니가 잘 맞물리지 않아 씹거나 삼키는 기능이 저하되고 치아가 비뚤어져 양치를 꼼꼼하게 하기 어렵기 때문에 소화불량과 충치, 더 나아가 잇몸질환이 생기기 쉬우며 공기가 치열의 틈 사이로 새기 때문에 발음 또한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턱관절 장애가 있는데, 상악과 하악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턱 관절의 염증과 탈구로 인해 입을 벌릴 때 소리가 나거나 입을 크게 벌리기 힘들고 심하면 주위의 어깨와 목, 머리까지 뻣뻣하고 결리기 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교정 치료가 필요하다.
 
턱 뼈 주위에는 많은 신경들이 위치하고 있다. 양악수술은 얼굴의 상악과 하악을 이동시키고 절단을 하는 수술인 만큼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위험도가 높고 까다로운 수술이다. 단순히 작고 갸름한 얼굴을 만들고 싶은 욕심만으로 무리하게 수술을 진행하면 부작용 등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담당의가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전문 의료진인지, 치과 전문의와 진료연계를 하고 있는지 등을 알아봐야 한다.
 
원진성형외과는 “양악수술은 턱 기능은 물론 통증, 발음, 부정교합 등 건강상의 개선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하고, 외적인 부분까지 완성되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런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과 정밀진단, 첨단 장비와 수술 후 관리시스템까지 모두 충족되는 곳을 찾아야 기능적 개선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라며 “수술 중 사고위험에 바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병원을 선택해야 하며, 기능적 치료와 아름다움, 안전을 중요시하는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병원 측은 이어 "수술 후 회복과정 또한 수술만큼이나 중요한 절차이다. 큰 수술을 한 만큼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하는 통제관리 시스템으로 응급상황 발생 시 바로 대처할 수 있어야 급작스러운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한 치료가 완성된다"고 덧붙였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