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약을 복용하다가 유해반응이 생기면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약에 의한 반응인지 질병 자체의 증상인지 확인 후 계속 복용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경미한 유해반응 발생 시에는 대처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속이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식후 바로 앉거나 눕지 말고 걷기 운동을 하면 좋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도록 한다. 변비가 있으면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하도록 한다. 몸을 자주 움직이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변비 해소에 좋다.
어지럼증도 흔한 유해반응이다. 누웠다 일어날 경우, 혹은 앉았다가 일어날 경우에는 천천히 일어나고, 부드럽고 천천히 움직이도록 한다. 낮에 졸리거나 몸이 피곤하면 약을 저녁에 혹은 자기 전에 복용할 수 있는지 의료진과 상의하도록 한다. 주간에 짧은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을 짧게 자는 것이 좋다.
피부가 건조해 가렵거나 손바닥과 발바닥이 갈라지면 순한 샴푸와 비누를 사용하도록 한다. 목욕 후 바로 몸에 로션을 바르면 좋다. 식욕이 늘고 체중이 증가하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단 음식을 피하고 적당량의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도록 한다. (도움말=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뉴시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