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코성형으로 인한 코재수술, 여러 가지 부작용을 한 번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

입력 : 2017-10-24 오전 10:48:16
취업, 연애 등 다양한 사회생활에서 외모가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저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외모관리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건강하고 매끈한 피부를 위해 각종 화장품을 바르고, 마사지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특정 부위에 심한 콤플렉스를 가진 경우에는 성형외과 등을 찾아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
 
많은 이들이 콤플렉스를 갖고 개선하고자 하는 부위는 바로 코다. 얼굴의 가운데에 위치해 인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콧대가 낮으면 둔하고 답답한 인상을 만들고, 매부리코나 휜 코의 경우, 고집스럽고 사나운 인상을 만들므로 성별에 관계없이 코 성형을 받고자 하는 이들이 많다.
 
수술을 받는 사람이 많은 만큼, 코 재수술의 빈도 역시 높다. 대부분 잘못 사용한 인공 보형물이나 잘못된 수술계획, 거칠고 부적절한 술기 등이 원인이 된다. 코를 높이거나 원하는 모양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인공 보형물은 실리콘이 대표적인데, 몸 안에서 물리적, 생물학적 반응을 일으켜 보형물이 비치거나 염증, 구축으로 인해 코가 들리는 문제와 보형물이 삐뚤어지고 코끝이 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코 성형의 부작용이 염증이나 보형물의 문제 등 한 가지만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래서 코 재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여러 가지 코 성형의 부작용, 코 재수술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한 번의 재수술로 모든 문제들을 모두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코 재수술은 자가 조직이나 인체조직을 사용하는 것이 모양도 자연스럽고 안전하다. 인공 보형물 대신 자신의 연골, 근막, 피부 등을 채취해 코의 모양을 만들어 내는 방법으로, 비중격 연골, 귀 연골, 늑연골, 자가 진피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최근에는 자가 진피나 기증진피를 이용한 코 재수술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잦은 재수술 혹은 보형물로 인해 피부가 얇아졌을 때 피부도 보강하고 콧대도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하면 좋다. 보통 둔부의 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채취한다. 재수술이 아닌 첫 수술 시에도 자가 진피나 기증진피를 사용하여 코 수술을 하면 재 수술률을 낮출 수 있다.
 
'코 재수술을 한 번에 끝내기 위해서 어디에서 받아야 할까'가 코 재수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일 것이다. 하지만 코 재수술은 어떤 성형외과에서 받느냐보다는 어느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받느냐가 더 중요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수술의 문제점을 한 번에 알아내고 그 문제점을 바로잡을 수 있는, 집도하는 의료진의 실력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재료, 자신의 신체와 잘 어우러지는 재료를 사용해 수술을 진행한다고 해도, 코 재수술 잘하는 병원, 코 재수술 유명한 병원의 의료진을 신중하게 선택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코 재수술 성형외과의 경우, 다양한 케이스의 재수술 환자들을 겪으면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 보다 효과적인 코 재수술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국원석 홍대·신촌 국원석성형외과 원장은 “코 수술 시, 오로지 자신이 머릿속에서 상상한 결과에만 집중하거나 수술에 대해 지나치게 쉽게 생각하고 결정한다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겪게 될 수 있다”면서, “코 성형은 수술에 사용되는 재료가 매우 중요하고, 안전한 기술을 바탕으로 정확히 진행돼야 하므로 되도록 자가 조직을 사용하고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