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질환에 적용되는 도수치료…정확한 진단과 전문 물리치료사 치료로 진행돼야

입력 : 2017-12-15 오후 3:58:52
근육, 관절 등 다양한 통증에 시달릴 때 행해지는 도수치료는 치료적 숙련도와 전문성을 가진 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사용해 근육, 관절, 신경의 불편감과 통증 및 불균형상태, 마음의 스트레스까지 치료하는 메디컬 웰니스 치료를 말한다.
 
특히 도수치료는 신체 불균형으로 인해 만성 통증이 생겼을 때 효과적이다. 신체 불균형이란 수평이나 수직을 이루어야 하는 신체 부위가 선천적, 후천적인 이유로 인해 틀어지게 되는 증상으로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거나 잘못된 자세 등 나쁜 습관으로 인해 신체가 균형을 잃고 흐트러지면 척추측만증, 골반 비대칭, 거북목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므로 빠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신체 불균형으로 인한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대부분 이유를 알 수 없는 두통과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발을 신었을 때 굽이 한쪽만 빨리 닳거나 치마나 바지를 입었을 때 한쪽으로 옷이 자주 돌아가며, 좌우 어깨높이가 다른 것이 신체 불균형의 대표적 증상이다.
 
따라서 도수치료 시에는 정확한 진단으로 불균형의 정도를 파악하고 환자에 따라 1:1 맞춤 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 또 도수치료는 오십견이나 근막동통증후군, 연부조직의 유착이나 근육 이상, 스포츠 손상, 척추 디스크 탈출증, 척추측만증에도 적용할 수 있어 치료 범위가 넓다.
 
특히 척추측만증 등으로 인해 척추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슈로스 운동(schroth exercise)을 통해 3차원적인 호흡 패턴과 특화된 운동방법을 사용하여 척추의 올바른 정렬을 만들어 주고 3차원 호흡으로 일그러진 흉곽의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게 할 수 있다.
 
이에 도수치료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연세본병원의 경우 도수치료실을 오후 9시까지 운영하며 최근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도입해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물리치료사에게 치료받을 수 있게 했다.
 
문병진 연세본병원 원장은 “병원의 1개 층이 모두 도수 센터로 구성되어 있어 물리치료사를 통해 더욱 전문적인 도수치료를 받을 수 있다”며 “환자가 홈프로그램 병행으로 더욱 빠른 증상 개선이 가능하도록 증상별 홈프로그램 교육 시스템도 만들어 가정에서 쉽게 운동을 따라 하실 수 있게 했다”고 전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