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테마, 정부 정책 수혜 기대에 강세

입력 : 2010-03-16 오후 2:26:31
[뉴스토마토 허준식기자] 임베디드 관련테마가 정부의 IT융·복합 사업 확산 기대감에 동반 강셉니다.
 
16일 오후 2시 현재 MDS테크(086960)가 전일대비 6% 가량 상승 중이고, 네오엠텔(096040) 역시 5% 이상 오름셉니다.
 
- 임베디드 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은 휴대폰, 네비게이션, 자동차, 항공기 등에 내장된 시스템으로 하드웨어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입니다. 
 
이 임베디스 시스템은 석유시추공이나 우주공간 등 사용자가 직접 즉각적인 제어를 하기 어려운 곳은 물론이고, 앞서 말씀 드린대로 우리가 흔히 휴대하는 단말기를 포함해 디지털TV, 디지털카메라, 네비게이션그리고 홈네트워크와 자동차엔진, 로봇 제어 장치 등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 정부, 국방항공 관련 개발비 지원
 
유진투자증권은 분석 보고서를 통해 향후 정부의 IT융·복합 산업 지원이 확산될 경우
국내 임베디드솔루션 업체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특히, 국방항공 관련 개발비 지원으로 국내 1위 임베디드 솔루션 업체인 MDS테크의 수혜가 클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 주도로 수출을 추진중인 고등훈련기 T-50 기종에도 이 임베디드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는데 T-50의 수출 추진과 수익성 등 관련사항에 대한 추정은 여전히 불확실한 면이 있지만 정부에서 IT융·복합 사업 확산에 나설경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다른부문에 확대적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들 임베디드 업체에 주목해야 한다는 견햅니다.
 
- 관련주 투자전략

이 임베디드는 결국엔 인공지능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자동차 가전 항공 등을 포함해서 우리 주변에서 움직이고 있는 모든 동작장치들에는 모두 탑재되 있고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성장전망이 좋은 것이겠고요 국내업체로는 오늘 언급이 된 MDS테크나 네오엠텔 정도가 직접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적면에서는 우선, MDS테크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70억으로 전기대비 35% 증가했고
당기순익 역시 57억을 달성한 업체입니다. 호실적이었죠.
 
PER도 14배 수준으로 뭐 높지 않아보이고요 매수접근 유효하다 생각합니다. 단기적인 주가 흐름도 양호해보입니다.
 
네오엠텔은 전기차업체 우회상장이 확정된 CMS(050470) 지분관련 재료도 겹치면서 강세인데요 실적은 최근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2008년 47억 당기순손실 이후 작년엔 10억원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손실폭이 축소되는 가운데 영업이익 역시 소폭의 개선을 보이고 있어서 향후 실적개선에 대한 기대감은 갖게합니다만 과거치를 기준으로할때 실적이 주가대비 좀 부족해보이고요. 따라서,  저는 이 두업체중에선 선택해야 한다면 MDS테크로 투자결정을 내리고 싶습니다.
  
뉴스토마토 허준식 기자 oasis@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허준식 기자
허준식기자의 다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