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문 대통령 4년차 '연설문집'과 '말글집' 발간

주요 연설과 메시지, 현장사진 수록…"SNS 메시지 2배 이상 늘어"

입력 : 2021-06-21 오후 5:14:03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네 번째 연설문집과 말글집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이 21일 출간됐다. 2020년 5월10일부터 2021년 5월9일까지 문 대통령의 주요 메시지와 현장 사진을 담은 4년차 1년간의 기록이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K-방역을 통해 높아진 한국의 위상과 가교국가로서의 역할을 담은 화상 국제회의 메시지, 대한민국 대전환의 의지를 담은 한국판 뉴딜 관련 연설 등이 주요 내용"이라며 이같이 소개했다.
 
연설문집(상하권, 별권 세트 구성)에는 주요 연설, 회의 발언, 언론 기고문 등 총 211건을 수록했다. 특히 제3권보다 2배 이상 SNS 메시지가 늘었다. 청와대 측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국민과 직접 소통하고자 노력한 문 대통령의 의지를 볼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말글집은 국정과제를 38개 키워드로 분류해 관련 메시지와 현장 사진을 실었다. 부록에는 한국판 뉴딜의 구상과 계획을 담은 '국민 보고대회' 연설과 K-방역의 성공 노력을 소개한 세계보건총회(WHA) 초청 연설 전문을 수록했다.
 
연설문집과 말글집은 각각 6000부와 1만5000부를 제작해 입법·사법·행정부 등 공공기관과 국·공립 도서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이날부터 순차 배포한다. 청와대와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 온라인 서점(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교보문고, 구글북스, 아이북스) 등에서는 전자책(e-PUB)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주요 행사 사진과 연설을 선별해 번역한 영문 연설문집도 발간했다. 영문 영설문집은 주한 외교공관, 재외 한국문화원, 국내 외신지원센터, 중앙부처, 국내·외 주요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청와대 영문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네 번째 연설문집과 말글집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이 21일 출간됐다. 2020년 5월10일부터 2021년 5월9일까지 문 대통령의 주요 메시지와 사진을 담은 4년차 1년간의 기록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이성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