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AI 서비스 속속 접목…실적 성장 기대

AI 기반 서비스로 플랫폼 체류 시간 늘린다
톡비즈, 광고·커머스 매출 성장에 핵심 역할
증권가 올해 톡비즈 매출 전망은 '7% 성장'

입력 : 2025-01-20 오후 2:54:00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카카오(035720)가 올해 AI(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를 본격 도입하면서 플랫폼 전반의 체류 시간 증가와 트래픽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3분기 플랫폼 부문 실적을 견인한 톡비즈의 추가 성장을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20일 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 AI 쇼핑메이트 베타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AI 쇼핑메이트는 카카오톡 기능과 결합한 AI를 통해 친구 생일 관리를 도와주고 최근 인기를 끄는 상품을 추천합니다. 
 
카카오에 따르면 AI 쇼핑메이트는 사용자에게 익숙한 카카오톡 채널 챗봇과 더불어 생성형 AI에 맞춰 새롭게 설계된 챗봇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베타 기간 동안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챗봇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서비스 정식 오픈 시 각 도메인별로 특화된 AX(증강 경험)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는 플랫폼 부문에서 톡비즈 비중이 높습니다. 지난해 3분기 매출만 보더라도 플랫폼 부문 매출 9430억원 중 톡비즈 매출이 53.7%(5070억원)를 차지합니다. 3분기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했습니다. 3분기까지 커머스 통합 거래액은 2조5000억원에 달합니다. 
 
카카오 3분기 실적 발표 보고서.(사진=카카오)
 
톡비즈에선 톡채널 활성에 따른 광고주 수와 전체 친구 수 확대로 메시지 비즈니스, 친구탭 비즈보드, 오픈채팅탭 채팅목록형 광고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DA(디스플레이 광고) 성장을 기반으로 2024년 톡비즈 전체 매출은 5% 안팎으로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톡비즈의 한계점도 지적됩니다. 카카오톡은 채팅 앱이라는 특성상 대부분의 트래픽과 체류 시간이 채팅탭 영역에 집중돼 있습니다. 이는 광고 및 커머스 매출 성장에 한계를 짓는 요소로 지목돼 왔습니다. 이번 AI 서비스로 오픈채팅탭, 쇼핑탭 방문을 유도하고 체류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카카오의 핵심 과제입니다. 
 
결국 톡비즈 및 AI를 통한 성장에 집중하려는 이번 카카오의 개편이 시장에서 실제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가 중요한데요. AI 서비스 도입 성과에 따라 채팅탭 외 탭들의 지면 가치 상승이 톡비즈 매출 증가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일단 증권가는 2025년 카카오 톡비즈 매출이 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유성만 리딩투자증권 연구원은 "생일이나 특별한 날에 카카오 기프트콘을 보내거나 쇼핑도 많이 하다 보니 이와 관련된 기대감은 분명히 있다"며 "다만 카카오가 기존에 잘했던 쇼핑 위주로 AI를 연동했는데 잘 안 된다고 하면 타격이 클 거고 제법 괜찮게 된다면 대한민국에서 절대적인 지배력을 가진 카카오톡을 통해 AI 연동만 시켜도 잘 된다는 반응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AI 쇼핑메이트 베타 서비스.(사진=카카오)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신상민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