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이번 가을 언제든 지식과 감성을 살찌우고 싶다면 공공도서관과 가까운 아파트를 찾아보는 게 어떨까? 과거 도서 보관소로 활용이 한정됐던 공공도서관이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시설로 진화하며 공공도서관과 가까운 아파트가 관심을 끌고 있다.
마음의 양식을 채우는 가을이 찾아왔지만 집 주변엔 이미 경기불황으로 많은 서점들이 문을 닫았다.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사라지게 되면서 특히 신간, 전문서적 등을 보려면 대형 서점, 온라인 서점 등을 찾거나 직접 사서 봐야만 한다. 이에 집 주변 가까이 공공도서관이 있다는 것은 매우 큰 메리트를 가진다. 무료로 책을 빌려볼 수 있음과 동시에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적으로 내집 앞 공공도서관은 어느 누구나 쉽게 책을 빌려볼 수 있는 것 외에도 많은 장점들을 갖췄다.
어린아이와 먼 거리를 이동하기 어려운 엄마들이 쉽게 찾아가 아이에게 다양한 책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더욱 자주 만들어 줄 수 있다.
또한 전문서적 및 자료가 풍부하고 어학실습실의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마련돼 집에서 공부가 어려운 학생들과 자격증 등 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된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무료 인터넷을 할 수 있고 DVD 감상이 가능해 정보수집 및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도서관에서 열리는 작가와의 만남, 시낭송 음악회, 독서회 등을 통해 문화생활을 즐기고 사람들과 친목도모를 할 수 있다.
동원개발은 부산 북구 ‘화명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를 10월 분양할 예정이다. 부산 북구 화명동 949번지 일원에 위치해 지상1층~지상37층 2개동 총 422가구로 전 가구 전용 85㎡ 이하 중소형 총 8가지 평면이 제공된다. 화명도서관이 가까운 곳에 위치해 독서교실 및 독서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화교육과 교양강좌를 통해 다양한 교육서비스 또한 제공한다. 이 밖에도 어린이 도서관, 어린이 독서퀴즈로 아이들이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동부건설(005960)은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294번지 일대에 경신연립을 재건축한 ‘도농 센트레빌’을 10월 분양 예정이다. 이곳은 지하3층~지상23층 아파트 9개동으로 전용 59∼114㎡ 총 457가구로 구성돼 있다. 단지와 가까운 곳에 도농도서관이 위치해 자기주도학습 가족캠프, 저자 강연회 등이 열려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SK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반월택지지구에서 ‘신동탄 SK VIEW Park’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1~지상 25층 25개동 전용 59~115㎡, 총 1967가구의 대규모 단지로 조성된다. 화성시 병점도서관이 가까워 책을 쉽게 빌려볼 수 있음과 동시에 어린이들을 위한 영어교실을 운영해 인기다. 여기에 단지내 시립 어린이집이 설립될 예정이며 기산초와 기산중이 인접해 있다.
벽산건설(002530)은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만정리에 위치한 '벽산블루밍 디자인시티'를 분양한다. 전용 130㎡ 이상 대형평형 위주의 잔여물량이 남아있으며 지하2층~지상20층 20개동 규모에 전용 84~165㎡ 총 1378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다. 단지 바로 옆에 공도도서관이 있으며 작가와의 만남, 책과 스토리가 있는 마술공연, 특별영화 상영을 실시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경기도 인천시 남동구 서창2지구 6블록에 74~84㎡ 규모 총 855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시립 미추홀도서관이 주변에 있어 평생학습 프로그램, 어린이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으며 어린이, 청소년 독서 동아리 활동이 가능하다. 서창2지구는 자연 속 친환경 생태해양과 교통광역 도시를 모토로 한 곳으로 근린공원으로 조성되는 장아산이 있어 쾌적한 공간 속에 웰빙생활이 가능한 곳이다.
부영주택은 전라북도 익산시 모현동 배산택지개발지구에 ‘사랑으로 부영’ 아파트를 공급한다. 지상 최고 23층, 12개 동 규모에 전용 73~84㎡ 총 1044가구로 구성됐다. 단지 입구에 익산시립 모현도서관이 있어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모현도서관에서는 독서토론모임 및 영화상영이 이루어 지며 작가초청만남도 주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