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하우스 현장에 부는 新풍속도

소량·일회성 고가 경품보다 다량·지속적 생필품 경품 증정

입력 : 2012-12-17 오후 2:26:47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분양시장의 침체가 길어짐에 따라 건설업계에서의 견본주택 운영방법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고가 일색의 ‘통 큰 경품’에서 벗어나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줄 수 있는 ‘생필품’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벤트 역시 분양때 일시적으로 끝나는 방식보다는 매주말 수개월간 진행하는 곳이 늘고 있다.
 
과거 견본주택 경품이벤트는 세간의 이목을 끌기 위해 ‘값 비싼’ 경품을 주는 곳이 많았다. ‘자동차’ ‘TV’ ‘냉장고’ ‘세탁기’ ‘DSLR 카메라’ 등 고가의 경품을 내거는가 하면 ‘아파트 한 채’를 경품으로 내거는 사례도 있었다.
 
◇통큰 경품보다 생필품..1회성보다 꾸준히
 
하지만 이들 경품은 한번 소비자들을 관심을 끄는 데는 주요했지만 꾸준함이 떨어지는 단점을 노출했다. 특히 고가의 경품이 고분양가로 이어진다는 점이 인식되면서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았다.
 
때문에 최근에는 고가의 ‘통 큰 경품’보다는 ‘생필품’ 중심의 경품을 주는 곳이 늘고 있다. 고가 경품보다 비교적 저렴한 생필품을 경품으로 내걸면 다량의 상품 확보가 가능해진다.
 
이로 인해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오랜 기간 동안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모델하우스로 사람들을 끄는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연말연시 및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견본주택 내부에 갖가지 이벤트를 마련해 소비자들에게 손짓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의 아파트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기간이 과거와 달리 길어지면서 장기간 꾸준히 모델하우스에 발길을 끌게 하는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많이 보고, 많이 들어야 정 드는 것처럼 아파트와 브랜드를 자꾸 보여줘야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이 송도국제업무단지 F21ㆍ22ㆍ23-1 블록에 공급중인 ‘송도 더샵 마스터뷰’ 모델하우스에서는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크리스마스 분위기의 포토존에서 가족사진을 찍어서 제공하고 오는 22일에 추첨을 통해 폴라로이드 카메라(3대)를 증정할 계획이다.
 
또 주말에는 연말ㆍ연시를 맞이해 2013년의 운세를 미리 점쳐 주는 신년운수 이벤트와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이나 주방용품, 생필품 등의 경품행사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견본주택을 방문하는 소비자들 대상으로는 추운 겨울 별미인 호빵과 오뎅 등 다양한 먹거리도 제공하고 있어 방문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실내놀이터와 전시회..달라진 견본주택
 
GS건설(006360)이 대구 중구에 분양중인 ‘대신센트럴자이’ 견본주택에서는 이달 특별이벤트로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그림을 그리면 우수한 작품을 선발해 전시하는 ‘일요 화가 전시회’가 열리며, 미술·공예품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작품을 전시할 계획이다.
 
또 모델하우스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호빵과 메밀차를 제공하며 실내놀이터 정글짐을 설치해 아이들의 동심을 지키며 엄마들은 안심하고 견본주택을 둘러 볼 수 있게 배려했다.
 
SK건설이 경기 화성시 반월동에 분양 중인 ‘신동탄 SK VIEW Park’ 견본주택에도 연말까지 매주 주말 이색이벤트가 펼쳐진다. 라면 등 생필품을 나눠주기도 하며 신년을 맞아 새해 운수를 점쳐 볼 수 있는 사주팔자를 봐주거나 도장을 제작해주기도 한다.
 
‘신동탄 SK VIEW Park’는 전용 59~115㎡, 1967가구로 조성되며 분양가는 3.3㎡당 평균 888만원대로 입주가 끝난 동탄1신도시(3.3㎡당 1050만~1200만원)나 최근 분양에 들어간 동탄2신도시(1040만~1100만원)보다 150만원가량 낮다.
 
강원도 강릉에 4년만의 분양으로 화제를 모았던 ‘강릉 더샵’ 견본주택에는 주말마다 ‘Fun Fun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이 행사는 주민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주말 만들기’에 초점을 맞춰 제기차기, 농구게임, 다트게임 등을 통해 제철과일과 각종 생필품 상품을 나눠주며 마을 잔치와 같이 진행된다.
 
특히 여러 행사와 함께 견본주택내에서 호빵과 군고구마를 나눠주며 오후 2시~5시 사이에는 아이들을 위한 영화상영회를 갖는 등 훈훈한 정을 느낄 수 있다는 평이다. 연말에는 크리스마스시즌을 겨냥한 다양한 스킨십 마케팅도 계획하고 있어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
 
삼성물산(000830) 건설부문이 김포 한강신도시 Ab-11 블록에서 분양하는 '래미안 한강신도시 2차' 견본주택에서는 겨울철 별미인 호빵과 함께 건강을 챙기는 따뜻한 웰빙차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말 프로그램으로는 100% 당첨 생활용품 이벤트로 방문객들의 호응도 얻고 있다. 1711가구 규모로 전용 68~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한승수 기자
한승수기자의 다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