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 따지고, 삽니다
진행 : 김선영 앵커
출연 : 이관욱 전문가
전문가: 시청자께서
한국전력(015760)에 대해서 질문을 올려주셨습니다. '3년 정도 장기적 관점..투자 매력 있나요?'라는 내용입니다.
저는 시간가치 대비 수익률이 저조하다고 봅니다. 성장성을 지닌 종목이 아니라 경기 방어주입니다. 굴뚝주라고 하는데요, 돈은 되는데 성장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대신 배당을 많이 주죠.
펀더멘탈을 따져보겠습니다. 원전가동중단 이슈가 나왔는데요, 한국전력이라는 공급처는 하나인데 납품회사가 여러개입니다. 그 납품회사 중 하나가 위조부품을 공급했다는 것입니다. 그 제품에서 문제가 발생되서 원전 가동이 중단됐고 오늘은 추가적으로 2기가 중단됐습니다. 영업이익 7000억원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적을 살펴보면 2013년도 올초에도 영업이익이 마이너스 47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단기순손실입니다. 한국전력은 손실 때문에 전기세를 올리려고 하는데, 그 부분이 모멘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또 원전 가동이 중단되면서 원전 가동 이탈률이 2분기 1.5%, 3분기는 6%가 됩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이탈률이 더 심해집니다.
수급을 따져보겠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이 쌍끌이 매도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우상향하는데 이 종목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차트를 따져보겠습니다. 중단기 추세가 붕괴돼 있습니다. 투매가 떨어지면서 이틀 연달아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현재 장기 추세만 살아있는 상태입니다.
주봉을 보게 되면 5주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장기 이동평균선까지 떨어졌습니다. 월봉도 20월선까지 떨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매수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이 아니라 기술적 반등을 위한 단기 매매로 대응하셔야 합니다. 원전이 중단되기는 했지만 계속 중단되는게 아니라 얼마니 빨리 해결책이 나오느냐가 관건입니다
목표가는 2만9000원, 손절가는 2만6000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