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은혜기자]지난해 주식 액면분할 대폭 증가
지난해 기업들이 주식을 액면분할한 경우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침체장에서 주식거래 유동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증권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액면분할을 실시한 기업은 2007년보다 67%증가한 72개사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액면 병합을 한 경우는 유가증권시장1개사, 코스닥시장5사에 그쳤습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현재 증권시장에는 다양한 액면금액 주식이 유통돼 주가의 단순비교가 어려우니 투자 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집값 5~10% 하락예상
올해 집값이 5~10%하락 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전세 가격도 전국적으로 10~20%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습니다.
오늘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건설업체47개사와 부동산 중개업체97곳을 대상으로 올해 집값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이렇게 답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올해 주택거래 경기실사지수는 43.6으로 조사돼, 주택거래 감소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경기실사지수가 100보다 작으면 주택거래가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한 곳이 늘어날 곳이란 응답보다 많았다는 뜻입니다.
택지·도시개발 등 사업절차 한번에
택지와 도시개발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국토해양부는 토지이용규제 정보서비스를 통해 30개 개발사업 절차를 한번에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각종 개발사업의 개략적인 절차를 이해할 수 있고, 법제처 법령정보와 연동해 개발사업 근거법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또 건축법등 일반인에게 어려운 토지이용 용어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올해 韓성장률 -2.4% 전망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2.4%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오늘 2009년 아시아은행 전망 보고서에서 글로벌 경기둔화 영향으로
아시아의 경제 성장 전망이 꾸준히 내려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피치는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올해 6%로 둔화될 것으로 봤으나, 둔화세가 비교적 짧게 나타나 2010년에는 8.5%까지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인도는 올해 5%, 내년 6.3%의 경제성장률을 전망했습니다.
또 인도네시아(4.3%), 베트남(3.0%), 필리핀(2.5%), 말레이시아(1.5%)는 플러스 성장을, 한국(-2.4%), 대만(-2.1%), 태국(-1.1%), 홍콩(-1.2%), 싱가포르(-1.0%)는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편 피치는 미국 -1.2%, 유럽 -0.7%, 일본은 -1.7% 등을 포함해 올해 글로벌경제가 0.9%의 성장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