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방서후기자] 국내 캠핑인구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단지 내 캠핑장을 조성하는 신규분양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 단지는 캠핑은 물론 가족과 이웃이 함께 여유로운 주거와 휴식, 놀이, 운동 등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공간을 마련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평가다.
◇ 캠핑인구 늘며 캠핑장 아파트도 1순위 마감
농협경제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국내 캠핑인구는 지난 2009년 82만 명에서 2011년 187만 명으로 증가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476만 명 내외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쁜 현대인의 생활 속 여가시간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캠핑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까닭이다.
이같은 추세에 걸맞게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도 캠핑 수요 트렌드를 반영한 아파트가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실제로 지난 6월 대전 유성구 죽동지구 A2블록에서 공급된 '죽동 대원칸타빌'은 1132가구 모집에 총 3591명이 몰리며 순위내 마감에 성공했다. 단지 내 가족 캠핑장을 비롯해 생태연못, 텃밭, 중앙잔디광장, 커뮤니티센터 등이 조성돼 높은 호응을 얻었다는 게 현장의 설명이다.
같은달 대구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A8블록에서 분양한 639가구 규모의 '테크노폴리스 화성파크드림'도 총 2109명이 청약 신청을 하며 우수한 청약 성적을 거뒀다. 이 단지 역시 3곳의 캠핑데크와 바닥분수, 헬스가든, 테마공원 등이 설치될 계획이다.
◇ 캠핑장 품은 아파트 어디어디 나오나
이달 중 부산 사하구 신평동 일대에서는 (가칭)신평 지역주택조합이 '신평역 한양수자인 아이시티' 지역주택조합아파트 신규 조합원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84㎡ 중소형 주택 총 948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내에는 캠핑장과 미니 카약장이 포함된 수변놀이터, 암벽등반, 텃밭, 특화 놀이터, 맘스스테이션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단지와 도보 10분 거리에 부산 지하철 1호선 신평역과 롯데마트(사하점) 등이 있어 편의시설 이용도 수월한 편이다.
다음달에는 경기 하남시 미사지구 A21블록에서
GS건설(006360)이 '미사강변센트럴자이' 전용면적 91~132㎡ 총 1222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특화된 시설로는 가족 캠핑장과 텃밭, 수경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며, 단지 인근에 초등학교와 근린공원, 지하철 5호선 연장선 강일역 등이 위치해 있다.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 C2블록에서는 포스코건설이 '갈매 더샵 나인힐스'를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69~84㎡ 총 857가구로 구성됐으며, 단지 내에 숲속 캠핑장과 테마정원, 피트니스센터, 실내 골프연습장, 사우나, 작은도서관, 유아 물놀이장, 게스트하우스, 맘스파크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인천 연수구 송도신도시 5공구 일대에서는
대우건설(047040)이 '송도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공급 중에 있다. 바비큐 시설이 포함된 캠핑장을 비롯해 유아풀, 골프연습장, 독서실, 야외운동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며, 단지와 인접한 인 천지하철 1호선 테크노파크역 일대에는 홈플러스와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이 오는 2016년 개장을 앞두고 있다.
SK건설이 인천 남구 용현학익지구에서 분양 중인 '인천 SK 스카이뷰'에도 캠핑장을 비롯한 풍부한 가족형 문화시설이 조성된다. 데크를 포함한 가족 캠핑장과 순환산책로, 티하우스, 야외 물놀이 시설, 실내수영장, 실내 골프연습장, 키즈카페 등이 들어서며, 입주민 편의를 위한 무인택배 시스템, 전동빨래건조대 등도 마련된다.
업계 관계자는 "캠핑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신규분양 사업장에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인 단지내 캠핑장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며 "현재 분위기로 볼때 이 같은 분위기는 앞으로 상당기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수요자들의 관심 역시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단지내 캠핑장 조성 예정 사업장 (자료=각 업체, 위드피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