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많은 개발도상국에서는 의료비를 감당할 수 없어서 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고 결국 죽음을 맞이하는 저소득층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인도 같은 경우는 대다수의 국민들이 국가의료서비스에 가입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저소득층을 위한 구급차 서비스가 없어서 진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파다합니다.
영국의 가디언지 2014년 10월 셋째 주의 보도에 따르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인도의 응급 앰뷸런스 기업 Ziqitza는 저소득층에게 약간의 돈을 받고 구급차를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가디언즈 홈페이지 캡쳐
일부는 가난한 사람에게서부터 돈을 얻는 것을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사회적 기업이자 구급차 운영자인 Ziqitza는 이 서비스가 수천 명의 목숨을 구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 설립된 응급 앰뷸런스 서비스 Ziqitza는 몇몇 인도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에게 적당한 가격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이 사회적 기업은 인도의 17개 주의 약 1250개의 구급차를 관리합니다. 이 기업의 계산에 따르면, 그 기업의 교차적인 보조 모델은 3만2천명의 사람을 병원에 갈 수 있게 도와주었으며 그로 인해 수천 개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단지 혁신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인도 정부의 지원을 충분히 받지 못한 가난한 사람들에게 질 좋은 의료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사회적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다른 주목할 만한 예에는 뱅갈로르의 나라야나 흐루다얄라야 심장병원과 안과서비스를 제공하는 L V Prasad Eye Institute와 Aravind Eye Care System가 있습니다.
인도는 GDP의 4%를 건강에 쏟고 있습니다.(영국보다 절반가량 작은 수치) 정부운영 병원과 진료소가 언제나 감당할 수 없는 범위 이상이고 재원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인도의 12억 명의 대다수가 정부에 의존하면서도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만이 병원에 사적으로 이동합니다.
투자펀드 Acumen의 효과를 위한 인도 정부의 감독 아지트 마하 데반에 따르자면 저렴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 기반 해결책을 이용하는 아이디어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말이 된다." 지난 10년간, 미국 투자자들은 국가를 초월한 10개의 빈곤층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약 $1,600을 얻었습니다.
"낮은 비용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원하는 자발적인 소비자들이 있지만 그들은 서비스를 받지 못해요."
Acumen의 목표는 "많은 이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어떤 돌아오는 것들이라도 다른 사회적 기업에 재투자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마하데반이 말했습니다.
그는 누군가는 가난한 사람들로부터 돈을 받아낸다는 생각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였습니다.
인도의 소액 금융 부분이 직면하고 있는 비판. 하지만 그 서비스와 상품이 적당한 가격과 높은 질을 오래 유지하면 유지할수록 그는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환자들을 "가치 있는 고객"으로 대우하는 것은 그들에게 존엄성을 제공한다고 그는 주장했습니다. 무엇보다, 그것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그들의 건강 제공자에게 계정을 지킬 수 있는 아주 드문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업의 실행가능성
이것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제공될 때, 그 수익은 변함없이 매우 낮거나 그 노력이 매우 커서 주류기업이 관심을 갖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 수익 창출을 보는 가치 기반의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Ziqitza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 경영자 (CEO), 세웨타 만갈는 말했습니다.
"순전히 상업적인 목표로 운영되는 민간 구급차 서비스는 당신이 그것에 대한 돈을 기꺼이 지불할 수 있어야지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나의 목표는 첫 번째가 생명을 구하는 것이고 두 번째가 (경제적으로)지속되는 것입니다. "
계층별 가격은 경제적인 지속가능성을 달성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부유한 환자에게는 더 부과함으로써 건강 서비스 제공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교차 보조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Ziqitza의 독특한 두 번째 방법은 그들이 사적인 병원을 갈 것인지 국영병원에 갈 것인지의 여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무례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소득과 관련된 정확한 기준점입니다.
공공-민간의 파트너십은 두번째 가능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Ziqitza는 비하르와 오리사, 펀자브에 구급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가지고있고 앰뷸런스의 옆에 있는 기업광고를 통해 부가적인 수입을 생성합니다.
낮은 비용을 유지하는 것은 또 다른 확실한 경제적인 생존능력을 위한 경로를 제공합니다. 아시아 헬스 얼라이언스 (Asian Health Alliance, AHA), 카라나타카 주에서 낮은 가격에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체는 대부분 부도심이나 시골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낮은 사업률과 부동산 비용에서 혜택을 얻습니다.
그것은 또한 샘플을 직접 고름으로써 고가의 중간비용을 제외한 급송 택배서비스를 운영합니다. AHA의 비용은 그 분야의 더 큰 기업들보다 25%에서 30%까지 더 낮아졌습니다.
◇달성 규모
그것은 그러나 모든 희생이 아닙니다. 가난한 자들의 건강 전문회사는 주류 사업자들이 돌보지 않는 새로운 시장에 다가갔습니다. "모든사람들은 사업을 하기위한 더 큰 시장으로 가죠."모하파트라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농촌 시장은 동등하게 크지만 매우 심하게 퍼져있어서 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AHA는 지속적으로 매일 150명의 환자(그들 대부분은 하루에 2.5달러보다도 적게 버는 사람들입니다.)에게 제공하고있습니다. AHA는 2년 내에 1000명의 환자에 도달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의료 분야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가장 큰 도전은 규모입니다. 이 규모는 넓은 사회적 효과와 대단한 양의 수익을 불러옵니다.(당신의 요금이 지불에 알맞도록 의도적으로 낮게 유지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규모를 돕는 것은 Intellecap나 Unitus Seed Fund 같이 Acumen과 비슷한 영향을 끼치는 투자자입니다.
2007년으로 돌아가보면, Ziqitza는 Acumen으로 부터의 1500달러의 투자덕분에 구급차 무리를 10개에서 100개까지 확장시키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그 기금은 지금까지 줄곧 1200달러가 넘는 돈을 투자해왔다.
마찬가지로 지난해 AHA로의 75만달러의 투자는 회사가 이제 새로운 직원을 모집하고 그것의 사람들 중심의 네트워크를 확장시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Acumen의 마하 데반은 그돈이 단지 투자자들에게 테이블에 가져다주는 영향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물론, 그들(사회적 기업)은 돈이 필요해요"그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저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들과 조언과 연결을 얻고자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아주 큰 차이가 있지요."
**이 기사는 <지속가능 청년협동조합 바람>의 대학생 기자단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젊은 기업가들(YeSS)>에서 산출하였습니다. 뉴스토마토 <Young & Trend>섹션과 YeSS의 웹진 <지속가능 바람>(www.baram.asia)에 함께 게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