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복용 시에 여러가지 유해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경미한 경우는 일상생활 대처로 유해반응을 줄일 수 있다.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되도록 부드럽고 천천히 움직이도록 해야 한다. 일부 약은 낮에 졸리거나 피곤한 증상이 나타난다. 짧은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을 짧게 자도록 하면 유해반응을 줄일 수 있다. 저녁에 혹은 자기 전에 복용할 수 있는지 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입술과 입이 마르면 물을 조금씩 마시도록 한다. 무설탕껌을 씹거나 사탕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속이 불편한 증상도 대표적인 약물 유해반응이다. 이땐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도록 한다. 식후 바로 앉거나 눕는 자세를 피해야 한다.
변비 증상이 보이면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몸을 자주 움직이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변비를 줄이는 방법이다.
식욕이 늘고, 체중이 증가하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단 음식을 피하도록 한다. 적당량의 식사를 유지해야 한다.
경미한 유해반응이 나아지지 않을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심각한 유해반응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도움말=식품의약품안전처)
약물 유해반응이 나타나면 의료진과 상의를 해야 한다. 증상이 심각하면 응급실을 즉시 찾아야 한다.사진/뉴시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