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프론테크(089980)는 최근 일체형 안전필터 주사기 등 3종의 의료기기 개발에 성공해 특허 등록을 마치고 국내외 출시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3종으로 약물 주사에 사용되는 일체형 A.D(Auto Disable) 안전필터 주사기, 수술 후 수술 부위에 남아있는 혈액이나 조직 등의 배액에 사용되는 밀폐형 진공 흡인기와 봉합없이 배액관을 고정하는 튜브픽서(Tube-Fixer)다.
회사 관계자는 "개발된 의료기기는 해당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만큼 향후 회사 매출에서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개발 소감을 밝혔다.
특히 일체형 A.D(Auto Disable) 안전필터 주사기는 주사제 포장에 사용되는 앰플이나 바이알의 유리나 고무가루가 환자의 몸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한다. 또 의료진이 주사바늘 찔림 사고로 인한 2차 감염이 이뤄지지 않도록 안전 기능을 강화한 제품이다.
회사는 이번 개발을 통해 일체형 A.D(Auto Disable) 안전필터 주사기 시장에서 상아프론테크의 제품이 선도적 입지를 확보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안전주사기 사용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고하는 사항이며,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안전주사기 의무화 법률을 시행하거나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라 향후 소비량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함께 개발된 흡인기는 기존 방식의 흡인기 단점을 보완한 밀폐형 진공 흡인기로 균일한 배액압력의 유지가 가능하다.
특히 배액관 결착방식을 적용한 배액튜브의 분리 위험성이 감소돼 2차적인 감염의 위험성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또 쉽고 편리한 배액과 배액량 조절 기능을 갖춰 환자의 빠른 상처치유와 의료진의 환자진료에 편의성을 극대화 했다.
회사 관계자는 "국제기준에 맞춘 일체형 안전필터주사기와 밀폐형 진공 흡인기를 개발함으로써 의료기기 시장에 회사의 기술력을 확인시켜 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상아프론테크의 입지를 견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국내외 굴지의 기업들과 견줄 수 있는 최고의 의료기기 회사로 거듭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현석 기자 guspower@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