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심장학회는 심장건강 자가진단, 심폐소생술 방법, 다양한 심장병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우리가족 심장건강 지킴이'를 최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우리가족 심장건강 지킴이는 일반인도 쉽게 심장건강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도록 ▲당신의 심장은 안녕하세요 ▲심장 바로알기 ▲심장질환 FAQ ▲심장관련 동영상▲심폐소생술 메뉴로 구성됐다.
당신의 심장은 안녕하세요에선 체중, 혈압, 당뇨, 고지혈증, 운동 등의 심장병 위험인자와 식습관, 흡연여부 등에 대한 7가지 질문을 통해 현재 심장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해준다.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심장병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메뉴인 '심장 바로알기'와 '심장관련 동영상'에서는 심장병의 진단과 치료방법을 소개하며, '심장관련 FAQ'에서는 식이요법, 운동방법 등 환자와 보호자들이 의료진들에게 자주 물어보는 질문을 담았다.
심폐소생술 메뉴에서는 심폐소생술 시행방법, 자동제세동기 사용방법, 심정지 국민 행동 지침 등을 알려준다.
최기준 대한심장학회 홍보이사(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이번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환자와 보호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평소부터 자신의 심장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습관과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을 관리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