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지루성피부염 치료’ 한국 대표 명의 선정 박치영 한의사

입력 : 2016-06-16 오후 1:22:04
[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도서출판 '북인'은 지난 3한국의 명의 40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의사와 한의사 40인을 분야별 명의로 선정해 개한 책이다. 난치성 피부질환 치료 분야 명의로 선정된 '생기한의원 서초점' 박치영 대표원장을 만나 지루성피부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먼저 피부질환 치료의 명의로 선정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한국의 명의 40이라는 책은 어떤 책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 책은 한의사와 의사를 비롯한 의학의 각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와 업적을 내고 있는 의료진을 명의로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획에서 출간까지 2년이라는 비교적 긴 시간이 걸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난치성 피부질환 부문의 명의로 선정되었는데요. 2년의 시간동안 이 책의 출판을 위해 노력해준 출판사 관계자분들 그리고 제 부족한 글을 예쁘게 다듬어 주신 작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2011년에도 한방의 명의 20이라는 책을 통해 난치성 피부질환의 명의로 소개되었는데요. 다시 한번 피부 명의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신 소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나 영광스럽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론 한의사를 대표하여 명의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무거운 책임감이 동시에 느껴집니다. 오늘날까지도 한의학적인 피부 치료는 여전히 치료의학으로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양의학보다 훨씬 엄격한 검증과 치료결과를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루성피부염을 비롯한 난치성 피부질환의 한의학적 치료가 국민들께 인정받을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치료 결과를 제시하고 싶습니다. 나아가 지루성피부염을 비롯한 다양한 피부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께 치료될 수 있다는 희망과 믿음을 드리고 싶습니다.
 
- 지루성피부염은 어떤 피부질환인지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표면적으로는 얼굴과 두피에 발생하는 습진성 피부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안면홍조와 가려움증과 각질 등의 증상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방치하시고 가볍게 여기다가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고 대인기피증이 생길 정도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지루성피부염이 단순 피부질환이 아니라 인체 상부의 혈액순환 장애를 동반한 면역 질환이라고 새롭게 정의내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지루성피부염으로 내원하시는 분들은 심각한 수준의 혈액순환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과 두피에서 땀 배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 한의원에서 지루성피부염을 비롯한 다양한 피부질환을 치료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게 상상되지 않는데요. 어떻게 치료하시나요?
 
지루성피부염은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단순 피부질환이 아니라 얼굴과 인체 상부의 순환장애를 동반한 면역질환입니다. 심각한 수준의 혈액순환 장애와 인체 면역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서 땀의 배출이 충분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동시에 체질 개선을 통해서 혼란에 빠진 면역시스템을 안정시켜야합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치료는 혈액순환과 체질개선을 돕는 다양한 한약을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대한약침제형연구회의 권기록 박사팀과 함께 연구 개발한 약침을 얼굴과 두피에 직접 시술합니다. 또한 국내최초로 개발하였고 현재까지 국내 유일 가정용 습윤 드레싱 외용제인 생기스킨티슈를 처방하여 집에서도 꾸준히 사용하도록 권해드립니다.
 
- 내원하시는 지루성피부염 환자분들을 위해 각별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지루성피부염은 재발이 빈번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내원하시는 지루성피부염 환자분들은 극도로 예민한 상태이십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는 순간만이라도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한의원 구조 상 커튼과 칸막이로 구분돼 있는 치료실에서는 그러한 치료를 해드리기가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저희 생기한의원 서초점에서는 1인 치료실을 마련하고 지루성피부염 환자분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안정된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 지루성피부염 치료 사례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분이 기억에 남으신다면?
 
수년전 지루성피부염으로 오랜 기간 고생했던 동료 한의사를 치료했던 기억은 저에게 무척 소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지루성피부염 치료에 있어서 전기를 마련해준 계기로 남아있는데요. 실제로 그 분을 치료하면서 지루성피부염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같은 한의사이다보니까 보다 학문적으로 심도있는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진료를 하면서 치료를 진행하면서도 의사와 환자간의 관계가 아니라 동료 한의사로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실질적으로 지루성피부염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루성피부염을 비롯한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루성피부염을 비롯한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오늘날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여러 병원을 전전하다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내원하는 분들을 보면서 무척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만성화되어 악화되기 전에 조금이라도 빨리 한의학적인 치료를 만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적인 지루성피부염 치료가 과학적이고 신뢰받을 수 있는 치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박민호 기자
박민호기자의 다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