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NEY MEN (투자설계 편)
진행: 어희재 앵커
출연: 김호균 과장(하나금융투자 본사 영업부)
========================================================
많은 투자자들이 외부 변수에 흔들리지 않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싶어하지만 정작 그 방법에 대해서는 고민하려 하지 않는다. 효율적으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투자설계란? 인생의 라이프사이클과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각 시기별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장기적이고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체계적, 합리적, 표준화된 투자계획이다.
투자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간단하다.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그 이유는 개별적이다. 결혼, 육아, 학비, 내집마련, 노후대비와 같은 굵직한 목표가 있고 자신의 취미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개별적인 요인도 있다.
다수의 투자자는 흔히 투자설계와 재테크를 혼돈한다. 재테크는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돈버는 기술인 반면 투자설계는 개개인 특성에 맞는 투자계획 하에 이뤄지는 투자 행위로 조금 더 인문학적인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투자설계의 단계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자신의 투자성향을 분석한다. 나이부터 공격성향, 투자 경험과 지식, 현재와 미래의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한다.
다음은 투자 목표를 설정한다. 이때 미래의 예상 지출을 고려한 후 목표를 설정한다.
다음으로는 자산 배분 및 상품 선정이다. 구체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단계다.여기서 세 가지 자산 주머니가 필요하다. 생계용 주머니(좋은 투자기회를 준비하기 위한 대기자금, 입출금이 자유로운 저축상품으로 구성), 트레이딩 주머니(단기 고수익을 추구하는 목적으로 20~30% 비중으로 구성), 자산 축적 주머니(분산투자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단계, 60% 비중으로 구성)로 나뉜다.
다음은 마무리 단계이자 연속적인 단계인, 정기 점검 및 수정, 보안 단계다.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고 수익률을 체크해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크게 거치식(목돈투자), 적립식(월정액투자)로 나뉜다. 아래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현실적이어야 하고, 투자기간과 성격에 맞는 적재적소의 상품을 선택해야 하며 리스크를 낮추기 위한 분산투자가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투자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을 선택할 줄 알아야 한다(해외투자, 금리인상, 달러강세, 안전자산 등)
※당신이 부자가 되는 시간 <MONEY MEN>은 매일 오후 6시30분에 방송된다. 방송이 끝난 후에는 토마토TV(tv.etomato.com)으로 다시보기를 통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