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 이루는 불면증 치료, 원인을 치료해야”

입력 : 2017-04-05 오후 5:15:09
수면은 건강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까? 미국 심장협회조사(ASA) 등 연구기관에 따르면 수면의 질은 개인의 건강에 깊이 관여한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을 겪는 이들은 심장마비 또는 뇌졸중을 앓을 확률이 12~16%가량 높으며, 불면증은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얕은 수면은 고혈압과 당뇨, 비만 등 만성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처럼 수면의 질은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며, 삶의 질에도 영향을 준다. 하지만 최근 불면증으로 인해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내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오대경희한의원 원장 문성훈 한의학박사는 “최근 일상생활에서 불면증을 겪으며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사회생활과 외부 환경적인 요인들과 내적인 요인으로 받는 스트레스로 생각을 과도하게 하는 사려과다[思慮過多]로 인해 비장과 심장이 상하며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증상으로는 자주 꿈을 꾸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증상 들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 대부분은 피곤해져서 잠이 들 때까지 자신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특별히 큰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커피를 마시거나 주말에 늦잠을 자며 잠을 몰아자면서 불규칙한 수면으로 건강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수면효과가 있다고 하는 음료나 은은한 향 등으로 효과를 보려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수면제와 더불어 자연적인 수면에서 벗어난 수면유도 방법은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며, 일시적인 효과로 인해 약에 대한 의존성이 커질 수 있는 우려가 있다. 수면제에 의존하게 되면 우울증과 심신 기능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중독 및 금단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이에 오대경희한의원 문성훈 원장은 “환자가 겪고 있는 불면증의 원인에 따라 한방 자연 요법으로 치료를 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다. 문진, 맥진, 체열진단 등을 통하여 신체적인 원인과 상담을 통한 정신적인 원인 파악이 이루어진 뒤에 오대온담탕과 같은 한약 복용과 함께 뜸요법, 침요법 등을 함께 하며 복합적인 한약 요법으로 불면증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말을 전했다.
 
잠은 눈을 감고 쉬는게 아니라, 여러 생각과 여러 행동을 하느라 지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쉬게 하고 에너지를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잠을 못자면 피로감으로 인해 마음이 분주해지며 생각도 쉽게 나지 않는다. 또한 몸에도 에너지가 부족해 신체적인 이상이 나타나며 일상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문 원장은 “불면증은 이러한 잠을 방해하는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병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야간 스마트 폰 사용량 증가와 각박한 현대 사회의 경쟁의식 고취에 따른 스트레스로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을 앓고 있다. 불면증을 앓는 사람들이 불면증의 고통에서 벗어나 쾌적한 수면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싶다”고 말을 전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박민호 기자
박민호기자의 다른 뉴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