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지만 콤플렉스 극복을 위한 성형수술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요즘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부위가 바로 귀성형이다. 귀의 형태가 정상적인 모양과는 다르게 변형되었거나 비율에 맞지 않는 크기의 귀를 가진 사람이 의외로 많으며, 눈에 띄는 독특한 귀 모양은 외적인 콤플렉스로 다가올 수 있어 남몰래 혼자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귀의 기형은 선천적인 원인부터 부상이나 잘못된 습관 등으로 인한 후천적 원인까지 다양하며 종류는 당나귀 귀처럼 넓게 펼쳐진 형태의 돌출귀와 서있는 각도가 낮아 정면에서 봤을 때 귀가 보이지 않는 누운귀, 귓볼이 볼 쪽에 거의 붙어있는 형태의 칼귀, 귀의 연골이 찌그러져 파묻힌 듯한 형태의 매몰귀 등으로 다양하다.
이처럼 귀성형은 기형의 케이스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뉘며 수술법도 다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은 겉으로 드러날 수 밖에 없는 부위기 때문에 타인의 정상적인 귀모양과 비교하며 스스로 위축되거나 민감하게 반응하는 등 심적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에이치비성형외과 의료진은 “기형적인 귀 모양은 생후 6개월 이전에는 수술 없이 교정이 가능하지만 성장기를 거치면서 단단하게 자리 잡은 귀의 연골을 다듬기 위해서는 귀성형이라는 수술적 방법으로 개선될 수 있다. 귀성형수술이라고 하면 먼저 흉터에 대한 부담감을 떠올려 걱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고정성과 이중봉합 기술력으로 바깥으로 노출되는 흉터에 대한 고민이 현저히 줄어 자연스러운 귀 모양을 연출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에이치비성형외과 의료진은 “귀성형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방법으로 대게 일주일 후면 정상적인 생활도 가능하고 균형 잡힌 귀 모양으로 이미지 개선 효과를 보기도 해 만족도가 높은 수술에 속한다. 귀 모양 콤플렉스로 수술을 고려중이라면 가장 먼저 본인이 가진 귀의 형태에 적합한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으며 탄성이 강한 연골 조직을 다룰 수 있는 수술이기 때문에 귀성형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