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종화기자]
1. 2009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발표
지식경제부가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들의 매출동향을 조금 전 6시에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12월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백화점 12.5%, 대형마트 3.9% 각각 증가했고, 지난해 전체매출은 대형마트는 전년대비 1.2% 감소했으나 백화점 매출은 6.5% 늘어났습니다.
대형마트는 중산층의 구매심리 위축과 온라인쇼핑 등 경쟁업태의 성장, 신종플루의 영향 등으로 실적이 저조했습니다.
반면 백화점은 상반기에는 명품, 하반기에는 경기회복세에 힘입어 가정용품과 식품, 의료 등 전 상품군에서 고른 매출을 보이며 상대적으로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오늘 오전 11시 마켓작전타임 2부 시간에 보다 자세한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2. 펀드판매회사 이동제도 시행 발표
금융감독원은 오는 25일부터 펀드판매회사 이동제도 시행을 앞두고 구체적인 규정과 시스템 등에 대해 오늘 발표합니다.
펀드판매회사 이동제도는 펀드 가입자가 이미 가입한 펀드의 판매회사를 마음대로 옮길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펀드에 가입한 고객은 자신의 펀드를 관리해주기를 원하는 은행, 증권회사, 보험사 등 판매사에 가서 펀드를 옮기겠다고 신청만 하면 이전 판매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판매사를 옮길 수 있게 됩니다.
펀드판매회사 이동제도의 대상이 되는 펀드는 모든 공모펀드며, 장기주식형 펀드 등 세제혜택펀드와 머니마켓펀드, 역외펀드는 세제문제와 이동실효성 문제 때문에 적용 대상에서 당분간 제외될 것으로 보입니다.
펀드 가입자가 마음대로 판매회사를 옮기게 되면 펀드 실적관리는 물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펀드판매사의 서비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뉴스토마토 김종화 기자 justi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