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눈은 누구나 약간의 비대칭을 가지고 있으나 양 쪽 눈의 차이가 눈에 띄는 정도로 심한 경우 흔히 ‘짝 눈’ 이라고 불린다.
눈은 사람의 얼굴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부위로 첫 인상을 결정 짓는 중요 요소이기도 하며, 얼굴의 좌우가 대칭을 이루게 되면 보다 안정감을 주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반면 짝 눈은 얼굴 전체의 균형마저 무너져 보이게 할 수 있으며 다소 답답한 인상을 줄 수 있어 짝 눈 교정을 통해 좌우 대칭을 맞춰주는 것이 좋다.
원진성형외과에서는 “짝 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찾아 적합한 수술법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한 쪽에만 쌍꺼풀이 있다면 간단한 쌍꺼풀 수술을 통해 교정이 가능하지만 양 쪽 눈의 근육의 힘이 다르다면 눈매교정을 필요로 하게 된다.”고 전했다.
눈매교정은 절개 눈매교정술과 비 절개 눈매교정술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절개 눈매교정술은 피부에 절개 선을 내어 눈매를 교정하는 방법으로 피부가 두껍거나 지방이 많으면서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에 적합하다.
비 절개 눈매교정술은 절개 없이 미세한 구멍을 통해 눈꺼풀과 근육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눈꺼풀이 얇은 피부에 적합하며 흉터와 부기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특징이 있다.
그 외 눈의 가로 길이가 비대칭이거나 눈꼬리의 높이가 비대칭인 경우에도 쌍꺼풀 수술을 진행하면서 앞 트임, 뒤 트임을 통해 교정해주면 더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눈의 가로 길이가 비대칭이면서 눈 앞머리가 몽고주름으로 덮여 눈매가 전체적으로 답답해 보인다면 눈의 길이를 앞 트임과 뒤 트임으로 대칭을 맞춰주어 더 깊고 긴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
반면 눈꼬리의 높이가 비대칭일 경우엔 눈매교정술로 눈꺼풀을 올려주고 뒤 트임을 통해 양 쪽 눈 꼬리의 대칭을 이루도록 교정한다.
눈의 비대칭은 이와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에 눈 성형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한 후 본인의 눈 상태를 체크하고 올바른 수술법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