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는 어린 나이에 발병해 성인이 되어가면서 증상이 완화되거나 없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아토피는 어린이 질환이라는 인식이 많지만 최근 들어서 성인 아토피 환자가 늘고 있다.
보통 17-18세 정도에 재발하게 되는 것을 성인 아토피로 부르는데 최근에는 소아 때 아토피 증상이 전혀 없던 사람도 성인이 되어서 발병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아토피, 건선, 사마귀 등 난치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양 평촌 산본 성인 아토피 치료 한의원인 생기한의원 안양점 김의정 원장을 만났다.
성인 아토피의 주된 발병 원인은?
▲ 유·소아 아토피의 경우에는 외부자극에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발병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면역체계가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아토피의 주된 발병원인이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다.
성인 아토피의 주된 증상은?
▲ 성인 아토피는 목의 양측, 팔다리가 맞닿는 부분에 많이 생기고 피부가 두터워지는 태선화나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성인 시기에 아토피가 발생하면 사회활동에 제약이 생기게 되고 심한 경우 대인 기피증이 생겨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성인 아토피의 특징은?
▲ 성인의 경우에는 면역체계가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잡는 것이 소아보다 어렵다. 이는 성인 아토피의 주요 발병 원인으로 지목되는 스트레스의 경우 관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중증의 성인 아토피가 전신에 나타날 경우 완치보다는 증상의 완화 및 정상적인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일차적인 목표가 되는 이유다.
성인 아토피의 한의학적 치료는?
▲ 성인 아토피의 치료를 위해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증상과 체질에 맞춘 한약을 통해서 신체 내부의 불균형을 바로잡는다. 또한 침, 약침, 외용제 등의 외부적인 치료를 통해서 점차 정상적인 피부로 회복될 수 있게 돕는다.
이와 함께 운동, 반신욕, 사우나 등의 일상에서 땀을 낼 수 있는 방법으로 일순간이라도 피부가 정상기능을 하게 하는 생활 관리 방법을 같이 하게 된다.
성인 아토피 환자의 생활 관리는?
▲ 성인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바른 식습관과 운동, 환경 문제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관리 및 치료해야 한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