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온포 임플란트·네비게이션 임플란트·수면 임플란트 등 환자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 선택해야

입력 : 2017-05-11 오후 2:07:44
임플란트가 대중화되고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는 지금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치아 문제로 인해 골머리를 썩고 있다. 임플란트에 대한 부담감과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로 인해, 치아를 상실해 임플란트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치과를 찾지 않고 불편함과 통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치아를 상실하고 오랫동안 방치를 하게 되면 치아가 없는 자리의 잇몸 뼈가 흡수되며 잇몸이 무너지게 돼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100세 시대에 있어서 삶의 질이 무엇보다 중요해지는 요즘, 임플란트는 이제 선택이라기보다 필수이다.
 
황동현 전주 예일치과 원장은 “과학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임플란트에 대한 부담이나 치과치료의 공포를 극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임플란트 방법이 있다”며 “치아는 치료를 미룰수록 점점 악화돼 살릴 수 있는 치아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고, 치료 또한 더욱 어려워진다. 우선적으로 가까운 치과를 찾아 자신의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황동현 전주 예일치과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환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첨단 임플란트 시술 방법 몇 가지를 알아보았다.
 
▲ 올온포 임플란트
올온포 임플란트는 임플란트와 보철이 결합된 방식의 임플란트이다. 치아가 하나도 없는 무치악 환자들에게 적합해 4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 이 구조를 이용하여 임플란트 브릿지를 장착시킨다. 단 4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해 12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것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회복기간과 수술로 인한 부담감 또한 줄어든다.
 
▲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새로운 임플란트라기보다는 임플란트 시술 방법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잇몸을 절개하는 기존의 방법과는 다르게 드릴링을 통한 최소절개 수술이 가능해 최소한의 통증과 빠른 회복의 장점을 가진다. 시술 전 3D로 환자의 구강상태를 촬영, 분석,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식립한다.
 
▲ 수면 임플란트
수면 마취를 통해 환자가 잠들어있는 동안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수면 임플란트 시술은 신체적 부담을 크게 경감시키고 심리적 부담감을 완화시키기에 고령의 환자들뿐만 아니라 큰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또한 치과에 대한 공포감이 큰 환자들도 시술 후 시술과정을 기억하지 못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황동현 원장은 “환자 개개인의 구강 상태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적합한 임플란트 방법을 선택할 필요성이 있다” 며 “임플란트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환자의 구강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얼마나 적합한 판단을 내리며, 얼마나 환자를 배려하는가이다. 여기에 정확한 수술이 더해지면 환자가 만족하고 안전한 결과를 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