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강남역 10번 출구는 언제나 인산인해다. ‘강남스타일’의 유행 이후로 외국인 관광객도 증가 추세다. 하지만 강남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성형외과이다. 강남역과 신논현역 사이의 대로변에는 성형외과가 빼곡이 들어차있으며, 수술 후 붕대를 감은 채로 삼겹살을 먹는 외국인 관광객도 강남역에서는 매우 흔한 풍경이다.
아름다운 얼굴의 핵심은 뭐니뭐니해도 ‘눈’이다. 쌍꺼풀 수술이 보편화된 요즘,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보게되는 경우가 있다. 보통 소세지눈, 짝짝이 (비대칭), 겹주름, 라인이 높은 경우, 라인이 낮은 경우, 라인이 풀리거나 느슨해졌을 때 이러한 이유로 눈재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강남역 더웨이 성형외과 박정용 대표원장은 “ ‘재수술’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가 많다. 눈재수술 유명한 병원을 무조건 맹신하는 것보다 더욱 꼼꼼하게 병원을 찾아보고 상담을 해야 한다. 눈재수술 전문인 성형외과 전문의와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에 대하여 충분한 대화를 하는 것이 좋다” 며 “ 눈재수술 잘하는 병원을 신중하게 찾아야 하며 눈재수술 후기도 많이 참고해야 한다. 무조건 눈재수술 가격이 싼 곳만을 찾는 것보다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눈재수술 전문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전했다.
이어 “ 쌍꺼풀 재수술의 핵심이 유착(adhesion)된 흉살(흉터조직, scar tissue) 처리 방법” 이라고 말했다.
이전 수술로 인해 딱딱하고 잘 늘어나지 않는 조직을 최대한 조심스럽게 박리(dissection)하고 잘 늘어나게 해서 최대한 수술하기 전 원래의 상태에 가깝게 만든다. 이 과정은 매우 신중하고 꼼꼼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기능적, 심미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조직과 필요하지 않은 조직을 잘 구분해서 이를 잘 처리해야 한다. 필요한 조직은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보존하고 원래의 기능을 잘 살려야 하며, 필요하지 않거나 방해가 되는 조직, 구조물, 흉살의 경우는 조심스럽게 제거하게 된다.
그 이후에 원하는 형태로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눈매교정이 필요한 경우 이를 시행하는 것이 좋고, 지방 조직이 과다하게 제거된 경우에는 이를 균등하게 재배치하고 다시 유착되지 않도록 잘 고정해야 한다.
눈꺼풀(상안검)은 동적(dynamic)인 구조물이다. 피부, 근육, 지방, 상안검거근, 격막, 결막 등등 여러 개의 면(plane)들이 겹겹이 쌓여있고, 동시에 여러 방향으로 미끄러지면서 움직이는 아주 다이나믹한 구조물이다. 기능적인 면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재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꼼꼼한 수술 실력이 필수이다.
박 원장은 “ 대형 병원에서 눈 재수술을 전문으로 담당했다는 것은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서 풍부한 노하우를 갖추고 있으며 만족스러운 결과에 대해서 보장이 된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고 전했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