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이 끝나면 치아교정 치료를 위해 치과를 찾는 수험생이 늘어난다. 그런데 많은 수험생이 대학교 진학 시 치아 교정 장치로 인한 첫인상 호감도가 낮아지는 것을 걱정하면서 치료를 머뭇거리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치아 교정 장치를 치아 밖으로 붙이는 순측교정 보다 치아 안쪽에 붙이는 설측교정이 장치 노출 없이 교정을 진행할 수 있는 점이 대학 신입생이나 취준생 등에게 인기가 있는 이유이다.
특히 돌출 입의 경우, 순측교정은 치아 밖으로 붙인 교정 장치로 인해 돌출된 입이 더 나와 보일 수 있지만, 설측 교정 장치는 치아 안쪽에 붙여 돌출입이 더 두드러져 보이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그 때문에 최근 많은 환자가 선호하는 치아 교정 장치는 심미성에 초점을 맞춘 설측 교정 장치와 탈착을 할 수 있는 투명한 재질의 투명 교정 장치이다.
단, 설측교정은 안쪽으로 부착되는 교정 장치로 인해 상대적으로 이물감이 더 느껴지고, 음식물 섭취가 어렵거나, 특정 발음을 할 때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치아 바깥에 부착하는 순측교정에 비해 설측교정은 정밀한 검사와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고 평균적으로 순측교정에 비해 치아 교정 기간 또한 길어질 수 있다. 그래서 경험이 풍부한 교정 전문의와 치아 교정 치과를 찾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교정 치과인 센트럴치과에서 개발한 킬본 인비트랙터(KILBON Invitractor)장치는 3D 디지털 기술(3D CAD/CAM)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장치로 평균값이 아닌 환자 본인의 실제 치아에 맞춰 제작된다. 따라서, 실제 치아 형태와 기성품 장치 디자인 사이의 유격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에러도 적고 환자를 위한 보다 정확하고 세밀한 치아 교정 치료가 가능하다.
킬본(KILBON)교정은 일반 설측 교정 장치보다 혀의 이물감이나 발음에 대한 문제는 적고 치료 효과는 더욱 증진시켜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갖췄다. 특히, 심하지 않은 돌출 입부터 돌출 입 수술 혹은 양악수술이 필요한 정도의 고난이도 잇몸 뼈 돌출 입과 거미스마일, 턱 뼈의 부조화인 무턱 혹은 주걱턱을 동반한 돌출 입 등 다양한 돌출 입 증상을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송정우 센트럴치과 원장은 "병원을 선택할 때 치아 교정만을 전문으로 하는 치아 교정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라며, "치아 한 개를 이동시켜도 구강 내 모든 치아, 턱 뼈, 얼굴 뼈 등을 모두 파악하여 치료해야 하므로 일단 치료 계획이 세워지고 장치 부착과 함께 시술을 진행하면 번복하기가 어려워 교정치료 전에 병원 선택부터 꼼꼼히 확인하고 비교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심한 안면비대칭이나 심한 주걱턱 증상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 후 치료 시기와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