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한약, 비만 관리와 몸 속 노폐물 등 독소 배출 돕는다

입력 : 2017-11-30 오전 11:21:17
현대인들 사이에서 체중감량이 외모 관리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각종 매체와 SNS 등을 통해 등장하고 있다.
 
근래에는 디톡스가 다이어트 트렌드 중 하나로 부상하며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디톡스’란 해독(解毒)을 뜻하며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뺀다는 개념의 제독 요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디톡스를 통해 배출하고자 하는 ‘독소’란 음식을 섭취하면서 쌓인 노폐물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비롯해 호흡이나 피부를 통해 몸 안에 흡수되는 외부의 화학 물질을 뜻한다.
 
독소가 몸 안에 장시간 쌓이면 대사를 방해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몸이 잘 붓고 기능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에 디톡스는 이 같은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혈액을 정화하고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일련의 과정으로도 풀이할 수 있다.
 
연희경 후한의원 부천점 원장은 “꾸준한 다이어트에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체내에 독소가 축적돼 있지 않은 지 의심할 필요가 있다”면서 “몸 속에 독소가 쌓이면 그만큼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음식을 더 먹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요컨대 장내에 열독, 혈독, 수독 등 다양한 독소가 축적되면 장의 에너지 생산성이 줄어 더 많은 음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몸이 쉽게 비만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비만을 치료하고 있는 한의원에서는 비만을 체내의 과도한 독소 발생 및 축적으로 보고 이를 제거하는데 중점을 둔 해독 위주의 한방 다이어트를 처방하고 있다.
 
한방 다이어트는 살이 찌게 된 근원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해 1:1 맞춤 처방을 통해 비만 개선을 도모하는 치료법이다. 특히 체지방까지 감량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안전을 신뢰할 수 있는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한방 다이어트는 환자와 의료진이 함께 작성한 체질 진단지와 체성분 검사(인바디)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집중 관리 및 부분 관리를 거쳐 사후관리 순으로 진행된다.
 
다이어트 한약 처방과 식이조절 및 생활습관 교정으로 이뤄지는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다이어트 과정에서 부족해지기 쉬운 필수 영양소 보충과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요요 현상 등의 부작용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한약은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동시에 지방분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해독을 위해 보약절식 다이어트도 고려할 수 있다. 절식을 통해 15일 동안 해독탕약을 복용하면서 소화기와 세포대사의 휴식을 유도하고 절식 시 발생하는 체력 및 대사력 저하를 보약으로 보충하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이다.
 
연희경 원장은 “한방 다이어트는 체중감량은 물론 독소로 인한 소화불량, 만성변비, 부종, 손발 저림, 피로감, 피부 트러블 등의 문제를 개선하는 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다”면서 “해독요법으로 탕약을 복용하는 것은 절식 시 부족한 영양과 에너지를 보충하고 기존에 쌓인 독소를 내보내 새롭게 정화함으로써 현대인들의 영양 과흡수로 인한 독소 유입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이어트는 적극적인 프로그램 실행도 중요하지만 사후 식이조절 및 생활습관 교정도 필요하다. 채소와 저염식 위주의 식사를 하고 폭식이나 식사를 거르는 행동을 금해야 하며 자신이 섭취한 식단에 대해 매일 다이어리를 작성하는 것이 현명하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