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문지훈 기자]
KB금융(105560)지주는 계열사인 KB저축은행이 지난 29일 업계 최초로 부패방지경영 시스템인 'ISO 37001'을 인증받았다고 30일 밝혔다.
ISO37001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부패방지경영 시스템의 국제표준이다. 반부패 전략수립을 비롯해 법규준수, 리더십, 부패 평가제도 등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이행여부에 대한 심사를 거쳐 인증된다.
KB저축은행은 ISO37001 인증심사를 통해 금융정책 준수와 청렴교육 의무이수제도 실시, 징계양정기준 강화 등 부패방지경영 시스템 실행을 위한 의지와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KB저축은행은 정부가 지난 4월 '5개년 반부패종합계획'을 발표한 만큼 이번 인증 획득이 정부의 정책과 뜻을 같이하고 저축은행업계의 부패방지 경영에 대한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홍섭 KB저축은행 대표는 "정부가 5개년 반부패종합계획을 발표한 이후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대한민국 저축은행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 ISO37001 인증획득을 계기로 부패방지 및 청렴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준법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신홍섭 KB저축은행 대표(왼쪽)이 지난 29일 박준영 ITS인증원장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 시스템인 'ISO 37001' 인증패를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지주
문지훈 기자 jhmoon@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