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 출시

입력 : 2019-05-30 오전 10:14:02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아이콘루프는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아이콘루프에 따르면 브루프는 아이콘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반해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과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증명서 발급기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별도 구축할 필요 없이 종이문서 발급, 보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발급 신청자는 언제 어디서나 블록체인 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받고 조회할 수 있다. 
  
브루프는 발급 기관의 명단과 발급 신청자 입력 정보가 일치하면 증명서가 발급되는 구조를 택했다. 발급 기관이 발급 기간, 명단, URL을 설정하면, 발급 신청자는 별도 가입 절차 없이 해당 URL에 접속한 후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기관이 직접 색상·로고·소개 문구 등 증명서 템플릿을 편집할 수 있으며, 발급 통계 또한 확인할 수 있다. 증명서 발급내역은 아이콘 네트워크상 모든 거래 기록을 제공하는 '아이콘 트래커'에서 검색할 수 있다. 
 
한편 아이콘루프는 서울시 주관 '서울 블록체인 거버넌스단', 서울시민청 주관 '서울 정책소통 평가단' 위촉을 위해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지난 2월 서울 블록체인 거버넌스단 위촉장은 100명, 지난 4월 서울 정책소통 평가단 위촉장은 162명에게 발급됐다. 
 
아이콘루프는 포스텍(POSTECH), 스터디파이 등 교육계 증명서 발급 파트너와 함께 '브루프' 실사용사례를 빠르게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지난 1월 온라인 스터디 중개 플랫폼 스터디파이는 아이콘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과정을 마친 17명에게 블록체인 수료증을 발급했으며, 올 상반기 포스텍은 블록체인 석사과정, 최고위과정 수료생에게 브루프를 활용한 블록체인 수료증을 최초로 발급한다.   
 
이를 위해 아이콘루프는 지난 5월29일 서울 포스코센터 서관 18층에서 개최된 '2019 포스텍 블록체인 최고경영자 과정 수료식'에 참석해 1기 수료생 28명에게 블록체인 수료증을 발급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도연 포스텍 총장, 홍원기 포스텍 정보통신대학원장,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등 50여명이 자리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아이콘루프는 간편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실생활에서 구현해나가기 위해 정부 및 기관과 다각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며 "이번 브루프 출시로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명시스템을 창출해, 행정·교육·금융 등 자격 증명이 필요한 모든 분야의 사회적 비용을 보다 줄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증명서 발급을 희망하는 기업 혹은 기관은 브루프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이우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