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겸 작곡가 유재환이 104kg에서 72kg까지 총 32kg 감량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 1위를 차지하면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다. 성공한 다이어트의 결과 살에 묻혀 있던 얼굴 윤곽이 들어나면서 완벽한 꽃미남으로 변신에 성공했다.
비뇨기과 전문의인 필자는 비만을 가진 모든 남성들은 유재환처럼 살을 빼라고 적극적으로 강조한다. 유재환은 얼굴 윤곽이 드러나면서 자신감이 생겼지만, 살빼기는 다른 비만 남성들에게는 함몰음경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
비만이 심한 남성은 거의 대부분 함몰음경이 동반되어 나타난다. 비만이 심한 남성은 음경을 보지 않아도 함몰음경이 있을 것을 예측할 정도로 비만과 함몰음경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함몰왜소음경은 음경의 크기는 정상이지만 음경이 복부비만이나 복벽에 파묻혀서 작게 보이는 소견을 말한다. 함몰음경은 최근 식생활과 생활패턴의 변화로 복부비만이 증가하면서 그 수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즉, 음경이 과도한 지방에 묻혀버려 원래의 음경 크기는 정상인데 작게 보이는 함몰음경이 왜소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다. 함몰음경은 비만도와 비례해서 나타나게 되지만 약한 복부의 근막을 가진 경우와 복부비만이 심한 경우에는 더욱 극심한 형태로 나타난다. 반면 비만이지만 복근운동을 많이 해서 복막이 강한 경우에는 강한 복막이 음경을 잡아주어서 함몰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
복부비만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된 상태로,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성의 경우 90cm이상인 경우에 해당된다. 줄자로 갈비뼈 하단부와 골반뼈의 만져지는 위쪽 끝의 중간점에서 허리둘레를 측정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 부위는 대개 배꼽 부위를 지나게 된다. 체내의 지방은 그 분포에 따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 특히 체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내장지방이 심할 경우 복부비만이 발생하게 되므로, 내장비만을 복부비만과 같은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복부비만은 과도한 내장지방이 축적돼 발생하는데 남성의 경우 나이의 증가, 과식, 운동 부족, 흡연, 유전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성은 군대에서 제대한 직후, 결혼 시작한 직후, 중년기에서 특히 복부비만증이 많이 발생한다.
복부비만이 심하면 몸속 지방세포가 과다하게 증가하고, 지방세포는 호르몬과 단백질 등과 연계되어서 에너지대사를 직접 조절해서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복부 지방세포의 과다는 여성 호르몬과 인슐린을 증가시키면서 남성호르몬은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남성호르몬은 음경성장과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남성호르몬의 감소는 음경왜소증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인슐린의 증가는 음경내피세포 기능을 직접적으로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해서 음경혈관을 위축시키게 된다. 복부비만은 관상동맥질환 등 혈관질환을 증가시키고, 지방간 등 간 기능을 저하시켜서 이러한 혈관, 간기능 이상 등에 의해서도 간접적으로도 음경위축에 의한 왜소증에 작용한다. 또한 복부비만은 음경을 복부로 파묻히게 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그야말로 대단히 다양한 기전으로 복부비만은 음경왜소증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비만에 의한 함몰음경은 비만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경우 정상적인 음경형태로 환원되는 경우가 많다. 함몰음경은 수술로도 교정이 가능한데 음경을 가리고 있는 치골 부위의 지방을 지방흡입술로 제거해주고 음경을 앞으로 당겨 음경 피부를 치골막에 고정하여 음경을 체외로 돌출시는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함몰음경 교정술이 쉽게 가능한 수술은 아니므로 본인 스스로가 치열하게 비만을 해소하려는 노력과 복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남성은 비만을 교정하게 되면 묻혀 있던 본인의 원래 음경이 드러나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부산대학교 비뇨기과 전문의 취득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 상담 답변의
- 대구은행 선정 “베스트 of 베스트”비뇨기과
<저서>
- “발기부전 최고의 탈출기” (2018년)
- "조루증 탈출 프로젝트” (2015년)
- “음경관상학” (2014년)
- “최고의 남성이 되는 비법 공개” (201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