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기술적인 반등 기대

입력 : 2010-06-29 오전 11:39:09
[뉴스토마토 명정선기자]
 
전화연결: 바이잉슈 리딩투자증권 연구원
 
1. 오늘 중국 본토시장 개장 동향?
 
답:  약세출발 한뒤 강보합권의 움직임
 
농업은행의 A주 상장을 앞두고 최근 들어 은행과 보험 관련 종목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상해종합지수는 4일 연속 하락하면서 거래량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증시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는?
 
중국증권감독회, 홍콩서 위안화 펀드 발행 검토중국 위안화의 국제화를 촉진하기 위해 중국증권감독위원회와 외환관리국에서는 홍콩에서 위안화펀드를 개설하여 A주에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들어 위안화 절상에 대한 기대감과위안화의 국제화로 인해 해외의 위안화 자금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해외의 위안화자금을 중국계 증권회사와 펀드회사를 통해 중국 본토시장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 정책입니다.
 
이로인해 중국 본토시장의 유동성 부족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증시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된다.
 
신강 국제 에너지 도시 건설 예정
 
중국 신강지역의 우루무치를 국제 에너지 도시로 건설하는 방안의 초안이 마무리 되고, 빠르면 올해연말에 국무원에 제출하게 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신강지역의 에너지 개발 및 생산을촉진하기 위한 이번 제안이 실행하게 되면 신강지역의 경제성장을 연 1000억위안 이상 이끌어올릴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페트로차이나, 시노펙, 시누크 3대 석유업체가 이미 자금 투자를시작했으며 향후에 1차적으로 약 300억위안의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전반적으로신강지역 종목이 단기적인 강세를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개발위, 석탄 가격 상승 억제
 
국가발전위원회에서는 인플레이션을 완화하기 위해 주요 석탄업체들의 석탄 판매가격을 안정화시키라는 지시를 하면서 발전용 석탄의 계약 가격을 인상시키는데 대해 강제적으로 억제 하고 있다.
 
이미 발전용 석탄가격을 인상한 석탄업체는 6월 말까지 가격을 인하하라는 지시를 했기 때문에아무래도 단기적으로 석탄 가격 상승에 따른 전력 가격 상승이 이루어 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물가안정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중국 경제성장 둔화 우려가 점차 커지면서 중국정부에서 다양한 정책적인 지원을 실행하고있지만 정책적인 면에서 아직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으며 수급적인 면에서 또한 부담이 여전히 크기때문에 상해종합지수는 오늘 기술적인 반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큰 폭으로 상승하기에는 어려울것으로 전망된다.
 
뉴스토마토 명정선 기자 cecilia1023@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명정선 기자
명정선기자의 다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