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강명주기자] 시중은행 설 자금 0.2~2.2%p 우대금리 적용
정부가 설 민생 안정을 위해 시중은행의 우대조건을 강화한다.
우대조건에는 산업은행의 시설자금에 대한 특별상환유예, 기업은행의 설 특별기간 중 금리감면 한도 확대,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에 3억원 이내의 설 자금을 특례지원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민간 시중은행에도 설 자금으로 6조1000억원을 신규 공급하고 신용평가등급별로 0.2~2.2%p 우대금리를 적용하기로 했다.
설 부가세 조기환급 금 등 3.1조원 지급
정부는 기업과 서민들의 설 자금 수요를 고려해 유가환급금과 부가세조기환급금 등 3조1000억원을 설 연휴 이전에 지급하기로 했다.
시행책으로는 '잠자는 세금환급금 찾아주기'에 658억원, 유가환급금에 700억원, 부가세 조기환급금에 2조~3조원이 마련되는 등 총 3조1000억원 규모가 설 연휴 이전에 지급된다.
정부는 설 민생안정을 위해 고액 학원에 대한 지도와 단속을 강화하는 등 신학기 교육비 안정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정부,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
정부가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자금난을 겪게 될 쌍용차 협력업체들에 대한 금융.고용 지원을 추진한다.
지식경제부와 금융위원회는 12일 오전 실물금융종합지원단 회의를 갖고 쌍용차 협력업체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쌍용차의 우량 부품 납품업체들이 쌍용차 외에 대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 기업이 일시적 자금난으로 흑자도산 하지 않도록 은행권의 스중소기업 신속지원 프로그램(패스트 트랙)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美 애플社와 5년간 LCD 공급계약
LG디스플레이가 경기 침체 속에서 세계적인 IT기업인 미국 애플사와 대규모 LCD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 5년간 애플에 LCD 패널을 공급하게 된다. 애플은 이달 중 장기 선수금 5억 달러의 장기 선수금을 지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