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의·원종남 등 잡지문화 발전 유공자에 정부 포상

11월 4일 '제48회 잡지의 날' 기념

입력 : 2013-10-31 오후 2:24:58
[뉴스토마토 김나볏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달 4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되는 '제48회 잡지의 날' 기념식에서 은관문화훈장, 문화포장,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등 정부 포상을 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은관문화훈장'을 수훈하는 이창의 매거진하우스 대표
'은관문화훈장'을 수훈하는 매거진하우스의 이창의(61) 대표이사는 1978년 '진주' 기자로 잡지계에 입문해 종합여성지 '여성조선', 등산전문지 '산' 등 전문성 있는 다양한 잡지를 발행했고, 잡지협회회장 재직 시 잡지산업진흥 5개년 계획을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공동으로 발표해 잡지산업 진흥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또한 2012년 제3회 FIPP 아시아·태평양 디지털매거진 미디어 콘퍼런스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잡지계 위상 제고와 잡지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화포장'을 수훈하는 한국종합판매 원종남(75) 대표는 1989년 월간 '정보통신저널(현 방송통신저널)'을 창간, 발행해오면서 현대인의 생활에 필요한 방송통신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방송통신산업의 첨단기술 향상과 대중화에 앞장서는 등 국내 방송통신산업의 육성과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국제관광개발연구원 최광종(71) 대표이사는 1981년 월간 '코리아투어리즘뉴스'를 창간, 발행해오면서 정부의 관광정책을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한류 문화 전파에 앞장섰고, 국내외 유명 관광명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관광산업의 발전과 진흥에 기여했다.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제이콘텐트리엠앤비 조인원(56) 상무이사는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한국 잡지의 세계화에 앞장섰고, '쎄씨' 등 디지털 잡지의 발행으로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등 잡지산업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은 텍스타일타임즈사 이상일(57) 대표, 상품시장 이완호(52) 대표이사, 동국대학교 장하용(52) 교수, 금융플러스 양해철(62) 대표, 교육자치연구소 이영애(55) 대표이사, 아이유뉴스 박용택(52) 대표이사, 창업미디어그룹 이덕철(56) 대표, 아이비라인 홍성대(57) 대표이사, 지디비주얼 유정서(55) 이사, 팔복원 김기제(79) 대표 등 10명에게 수여한다.
 
올해로 48회를 맞이하는 '잡지의 날'은 근대잡지의 효시인 육당 최남선의 '소년'지 창간일(1908년 11월 1일)을 기념하여 정한 날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잡지문화진흥에 공이 큰 잡지인들에게 훈장, 포장, 대통령 표창 등의 정부포상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김나볏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