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소상공인 위한 맞춤형 서비스 경쟁

입력 : 2013-11-14 오전 10:12:03
[뉴스토마토 이세중기자] 최근 이동통신 3사들이 중소상인들을 위한 서비스들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분야도 요금할인에서 사업지원, 솔루션 제공까지 다양하다. 중소상인들은 사업규모와 유형, 자금 등에 따라 꼼꼼한 선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KT, 패키지 결합 통한 요금할인 '올레 풀 패키지'
 
KT(030200)는 패키지 결합을 통한 요금할인 혜택을 내놨다. 통신사 상품인 전화, 인터넷, IPTV 중 한 개 이상의 제품과 그룹 계열사 제품인 KT텔레캅의 보안서비스, 스마트로의 카드결제기 중 한 개 이상 제품을 결합하면 된다.
 
모든 상품을 각각 가입하면 약 13만4000원의 요금이 부가되지만 패키지를 활용하면 8만7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단, 카드결제 서비스와 결합했을 시 월 100건 이하 결제에는 5000원이 추가로 부가된다.
 
2~6개까지 결합이 가능한 이 상품은 결합 수에 상관없이 할인율은 일정하다.
 
전화와 IPTV는 기존 패키지 요금과 큰 차이 없고 인터넷은 대략 3000원 정도의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KT텔레캅 보안상품의 경우 CAM 등 장비를 추가할 때마다 요금이 올라가지만 대략 30%의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추가 패키지로 시스템 에어컨, TV 등을 빌릴 수 있는 KT렌탈의 가전렌탈, 매장에 BGM을 들려줄 수 있는 KT뮤직의 매장음악 서비스, 스마트로와 KCP의 매장경영 시스템인 POS, 매장홍보를 위해 KT엠하우스의 모바일 상품권인 기프티쇼 등을 신청할 수 있다. 
 
모든 상품은 기본적으로 3년의 약정기간이 적용된다. 
 
(사진제공=KT)
 
◇LGU+, 홍보 특화 요금제 ‘LTE 사장님 요금제’
 
LG유플러스(032640)는 기존 LTE 요금제에 데이터를 차감하고, 대신 모바일과 비즈링 등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LTE 사장님 요금제’를 내놨다. 음성, 문자 등은 다른 LTE요금제와 같고 데이터의 경우 62요금제가 1GB, 52요금제가 500MB 정도 감소한다.
 
이 요금제를 이용하면 LG유플러스가 운영하는 딩동(DingDong) 애플리케이션에 자동 등록된다. 이는 매장 홍보를 도와주는 지역기반 앱으로 현재 250만명의 소비자, 4만5000여 매장(프랜차이즈점 포함)이 등록돼 있다.
 
◇딩동(DingDong)앱 화면. (사진출처=LG유플러스 홈페이지)
 
매장을 검색한 이용자가 관련 설명을 모두 읽으면 2포인트씩 점주가 지급하는 방식인데 LTE 사장님 요금제에 따라 점주가 보유하게 되는 포인트는 최저 300p부터 최대 7000p까지 상이하다. 
 
딩동 앱에서 제공되는 쿠폰의 수도 가입 요금제에 따라 다르다. LTE 사장님 34요금제가 30건, LTE 사장님 음성무한자유 99요금제는 최대 700건까지 발송해준다.
 
또, 매장전화로 연결했을 때 홍보 문구가 삽입된 배경음악이 나가는 ‘비즈링’도 무료로 제공된다. 단, 한 회선에 한하며 LTE 사장님 52요금제 이상 요금제에 가입한 이용자에게만 제공된다.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는 이동형결제기도 신청자에게 무료로 지급된다. 수수료가 2.49%로 VAN 카드결제기의 2.89%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이 강점이다.
 
LTE 사장님 요금제를 통해서가 아닌 일반 가입자의 경우 딩동은 월 2만9700원(2000포인트, 쿠폰 700건 발송), 비즈링은 월 3500원, 이동형 결제기는 월 9900원의 이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SKT, 소상공인 경영지원프로그램 ‘마이샵’
 
SK텔레콤(017670)은 소상공인 매장운영 솔루션인 ‘마이샵’을 지난해부터 운행중이다. 마이샵은 POS(Point of Sales)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관리, 매장관리 등 경영지원프로그램이 설치된 솔루션이다.
 
이동성이 강점인 ‘마이샵 모바일’과 사용성을 확장시킨 ‘마이샵 데스크’가 있다. 마이샵 모바일은 태블릿, 프린터 등으로 구성되며 마이샵 데스크는 셋탑박스, 모니터, 영수증 프린터 등이 있다.
 
마이샵은 마케팅부터 경영 전체에 걸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설치된 프로그램 중 고객관리 서비스는 점주가 복잡하게 입력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알아서 체계적으로 고객정보를 정리해 매장 운영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판매, 정산, 결제 서비스와 매장운영, 고객관리 등의 서비스는 기기를 구입하면 무료로 제공된다. OK캐시백으로 결제하거나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서비스는 월 7000원의 이용료가 부가되고, 쿠폰과 이동형 주문앱은 월 5000원이다.
 
해당 기기들에 각 프로그램이 입력돼 있어서 점주는 기기들을 구입한 뒤 설명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
 
◇'마이샵 데스크' 모습. (사진제공=SK텔레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이세중 기자
이세중기자의 다른 뉴스